뷰페이지

문의장 “오후 2시까지 여야 합의 안되면 본회의서 예산안 상정”

문의장 “오후 2시까지 여야 합의 안되면 본회의서 예산안 상정”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2-03 13:24
업데이트 2018-12-03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제안설명까지 절차진행…이후 여야 합의한 수정안 제출되면 상정 표결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문희상 국회의장
발언하는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이 3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초월회 오찬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3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은 3일 오후 2시까지 여야 3당 교섭단체가 예산안 처리 계획 등을 합의하지 못하면 본회의를 열어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오후 2시까지 교섭단체 간 합의를 기다리겠다”며 “합의를 하지 못할 경우 본회의를 열어 정부 예산안을 상정하고 정부의 제안 설명까지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상정 후) 정회한 뒤 (여야가 합의한) 수정안이 제출되면 상정해 표결할 생각”이라며 정부 예산안을 그대로 처리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예산 처리 법정시한 준수를 위해 이날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를 만났지만 야당이 본회의 개의 연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내년도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이 어제(2일)였지만, 일요일인 점을 감안할 때 오늘 본회의는 당연히 개최해 여야가 법정처리 시한을 준수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장으로서 아무런 조치도 않고 3당 논의만을 지켜보는 것은 국민에게 부끄럽고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작년에도 헌법과 국회선진화법의 취지를 지키기 위해 여야가 합의해 12월 2일에 예산안 상정과 정부의 제안 설명까지는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