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미회담 비행거리 내 개최… 시진핑, 北문제 100% 협력”

트럼프 “북·미회담 비행거리 내 개최… 시진핑, 北문제 100% 협력”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2-03 22:46
업데이트 2018-12-04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20 귀국길 전용기서 기자들에 밝혀

2차회담 장소 아시아 지역 가능성 커져
北과 가까운 몽골·베트남·인니 등 거론
“김정은과 좋은 관계”… 북·미 진전 강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1~2월 중 열릴 것이며 3곳을 두고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힌 데 이어 장소를 ‘항공기 비행 거리 안에 있는 곳’이라고 구체화하면서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2일 백악관 발언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돌아오는 전용기에서 기자들에게 “(2차 북·미 정상회담을) 1월 또는 2월에 가지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장소에 대한 질문에 “실제로 세 군데를 놓고 얘기하고 있고 아직 장소를 결정하지는 못했다”면서 “항공기 비행 거리 내”라고 말했다. 이에 기자들이 ‘항공기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냐’고 되물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 발언이 김 위원장 전용기인 참매1호기를 언급한 것이라면 2차 북·미 정상회담은 북한에서 비행기로 2~4시간 거리에 있는 아시아 지역에서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참매1호기는 옛 소련 시절 제작된 ‘일류신(IL)62M’을 개조한 것으로, 제원상 비행 거리가 1만㎞ 정도다.

앞서 1차 북·미 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은 4700여㎞ 떨어진 싱가포르까지 참매1호기 대신 중국이 제공한 747항공기를 이용했다. 이는 낡은 참매1호기로는 장거리 이동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북한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따라서 2차 정상회담은 북한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대사관이 있는 몽골,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1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직접 유치 의사를 밝히는 등 적극적으로 나섰다. 베트남도 과거 전쟁으로 미국과 적대관계에 놓였지만 이를 극복하고 경제발전을 이뤘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또 몽골은 접근성 면에서 김 위원장이 육로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항상 후보에 오른 판문점도 북·미 정상의 안전·보안 등이 용이해 물리적 시간이 부족할 경우 언제든지 낙점할 가능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기자들에게 “북한 문제에 관해 그(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가 100%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며 시 주석에게 대북 압박 동참 약속을 받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 문제에 대해) 지난 80년간 노력이 있어 왔고, 북핵 문제만 보더라도 20년을 끌어 왔다”면서 “우리는 이제 시작한 지 6~7개월밖에 안 되지 않느냐. 나는 김 위원장과 아주 좋은 관계”라며 그동안 많은 진전이 있었음을 강조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2-0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