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싫다던 코라 보스턴 감독이 백악관 찾겠다는 이유

트럼프 싫다던 코라 보스턴 감독이 백악관 찾겠다는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04 13:09
업데이트 2018-12-04 1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렉스 코라 보스턴 감독이 지난 9월 보스턴에서 진행된 월드시리즈 우승 환영 행사 도중 조국 푸에르토리코 국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AP 자료사진
알렉스 코라 보스턴 감독이 지난 9월 보스턴에서 진행된 월드시리즈 우승 환영 행사 도중 조국 푸에르토리코 국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AP 자료사진
미국프로야구(MLB) 보스턴의 월드시리즈 제패를 이끈 알렉스 코라(43) 감독이 평소 보고 싶지 않아 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예방하기로 했다. 물론 혼자 백악관을 찾는 것은 아니고 월드시리즈 우승 팀 자격으로 선수단과 함께 찾는다.

지난 9월 코라 감독은 지난해 허리케인 마리아가 덮쳤을 때 조국 푸에르토리코의 희생자 집계에 의문을 표시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해 존중할줄 모른다고 환멸을 표한 바 있다.

그런데 샘 케네디 보스턴 구단 회장은 3일(현지시간) 월드시리즈 제패 순간을 담은 다큐멘터리 시사회에 참석해 백악관이 보스턴 선수단의 예방 규모를 늘려줘 초청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3개월 전 코라 감독은 “정직하게 말해달라고? 난 그를 존중한다. 미합중국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우리에게 말한 많은 것들에 대해 동의하지 못하겠다”고 말하면서도 월드시리즈 우승 자격으로 백악관을 예방하겠느냐는 질문에 자신의 방문을 좋게 활용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 팀만 들여다봐도 미국뿐만 아니라 도미니카공화국, 베네수엘라, 푸에르토리코에서 온 친구들도 있다. 해서 난 플랫폼으로 제대로 활용하려 한다. 미국 대통령을 존중하고 그가 우리 조국을 도울 수 있음을 잘 안다. 그래서 우리는 결정을 내려야 할 때마다 해냈다. 그래서 우리가 존경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1980년대 이후 리그 우승을 차지하는 팀의 백악관 예방은 관행이 됐다. 하지만 2017년 미국프로농구(NBA)를 제패한 골든스테이트는 응하지 않겠다고 미리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도 초대하지 않았다. 지난 6월 6일 미국프로풋볼(NFL) 슈퍼볼을 제패한 필라델피아 이글스가 선수 몇몇만 대표단으로 예방하게 하는 방안을 제안하자 백악관은 초청을 취소했다. 이틀 뒤 트럼프 대통령은 직접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나 골든스테이트 어느 쪽이라도 초청장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지난해 월드시리즈 우승 팀인 휴스턴 애스트로스는 지난 3월 백악관을 찾았고, 북미하키리그(NHL) 우승 팀인 워싱턴 캐피털스는 초청장을 받은 상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