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 유튜브 캡처
산이 유튜브 캡처
래퍼 산이(33·본명 정산)가 분노를 터뜨렸다. 그를 둘러싼 일련의 페미니즘 논란과 관련해 자신을 ‘여혐 래퍼’로 몰아가는 상황에 반박하고 ‘모욕·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4일 밤 산이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SBS의 산이 여혐 프레임… 마녀사냥 적당히 하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산이는 휴대전화로 뉴스를 본 뒤 한숨을 내쉬며 영상을 시작했다. 그는 SBS를 지목하며 “편집을 악의적으로 했다. 그 곳(콘서트장)에 있던 상황을 다 배제한 채 저를 여혐 래퍼 프레임에 맞추기 위해서 짜집기를 해 가짜뉴스를 만들어냈다”고 주장했다.

산이는 “제가 공연 영상을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뉴스가 나갔으면 저는 그냥 여혐 래퍼가 됐을 거다. 제가 계속 말하고 있던 건 양성평등이었는데 가짜 뉴스에 의해서 마녀사냥을 당했을 것”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산이는 논란이 된 공연 현장 영상을 내리라는 일부 네티즌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제가 영상을 안 올렸고 SBS가 편파보도를 했으면 모든 사람은 그 말을 믿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이 유튜브 캡처
산이 유튜브 캡처
자신이 성희롱 피해자라는 주장도 펼쳤다. 산이는 “수많은 사람들이 저한테 가운데손가락을 올리고 피켓을 들고 성희롱을 하고 물건을 던지고 인격적 모독을 했다”며 당시 공연장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어 “영상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성희롱을 당한 건 저”라며 “저를 모욕하고 성희롱하고 물건을 던지고 인격적으로 모독한 분들께는 법적으로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브랜뉴뮤직의 브랜드 콘서트에서 무대에 오른 산이는 그를 비난하는 일부 관객들과 대립각을 세웠다.

관객들은 “산이 아웃” 등을 외쳤고 ‘죽은이 산하다 추이야’(‘산이야 추하다’라는 뜻)라는 글귀가 적힌 돼지인형을 무대 위로 던진 관객도 있었다. 산이는 “남성 혐오를 하는 워마드·메갈은 사회악” 등 발언을 쏟아냈다. 산이의 사과를 요구하는 관객들로 공연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소속사 브랜뉴뮤직은 이와 관련 4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콘서트와 관련한 모든 논란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는 사과문을 올린 바 있다. 사과문 발표 후에도 진정성 있는 사과와 산이의 퇴출 등에 대한 요구가 이어졌다.

산이는 지난달 ‘이수역 폭행 사건’ 관련 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뒤 페미니즘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어 워마드 등 극단적 페미니즘을 비난하는 ‘페미니스트’, ‘6.9cm’, ‘웅앵웅’ 등을 연달아 발표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