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 전 총재, 비리 혐의로 낙마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 전 총재, 비리 혐의로 낙마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05 13:26
업데이트 2018-12-05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알리바바(阿里巴巴) 그룹의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 부문 수장이 비리 혐의로 낙마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5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알리바바 마원(왼쪽) 회장과 유쿠투더우의 전 구융챵 대표
알리바바 마원(왼쪽) 회장과 유쿠투더우의 전 구융챵 대표
 알리바바 측은 4일 성명을 내고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체인 유쿠투더우(優酷土豆·YOUKU)를 이끌던 양웨이둥(楊偉東·44) 전 총재가 부적절한 돈을 받은 혐의로 지난 3일 중국 공안 당국에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 측은 “공안 당국의 조사에 전적으로 협조하고 있다”며 “알리바바 그룹은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주주를 포함한 모든 이해 당사자들과의 관계에서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행동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측은 유쿠투더우를 알리바바의 영화부문 회사인 판루위안(樊路遠) 알리픽처스 총재가 맡게 된다고 밝혔다. 앞서 판 총재는 지난 11월 양이 맡고 있던 알리바바 그룹의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인 알리다원위(阿里大文娛)의 윤번제 총재직도 인수한 바 있다.

 5년간 알리바바의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을 이끌던 양웨이둥 전 총재가 비리 혐의로 낙마함에 따라 알리바바의 관련 사업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유쿠투더우는 중국 최대 검색기업인 바이두의 후원을 받는 아이치이((iQIYI)를 비롯해 텐센트 비디오 등 경쟁업체를 상대로 추격전을 펼치고 있다. 알리바바의 타오바오가 인터넷 쇼핑업체 가운데는 확실한 선두를 유지하고 있지만 동영상 서비스 부문에서는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로 불리는 중국 3대 인터넷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알리바바는 지난 2015년 45억 달러(약 5조 400억원)에 당시 중국 최대 동영상 사이트였던 유쿠투더우를 인수했다. 알리바바는 2014년 알리픽처스를 설립해 문화 콘텐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장융 알리바바그룹 대표는 유쿠의 동영상 콘텐츠가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결합해 전자상거래의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