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개혁 거부한 기득권 동맹” …손학규·이정미 단식 돌입

“정치개혁 거부한 기득권 동맹” …손학규·이정미 단식 돌입

입력 2018-12-06 21:19
업데이트 2018-12-06 2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3당, 긴급 기자회견·의총 열고 맹비난

이미지 확대
손학규(왼쪽) 바른미래당 대표가 김관영(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 등 같은 당 의원들이 모여 있는 가운데 6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 합의를 거부하고 예산안 처리를 합의한 데에 항의하면서 단식투쟁에 돌입하고 있다. 연합뉴스
손학규(왼쪽) 바른미래당 대표가 김관영(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 등 같은 당 의원들이 모여 있는 가운데 6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 합의를 거부하고 예산안 처리를 합의한 데에 항의하면서 단식투쟁에 돌입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합의하고자 6일 긴박하게 움직였다.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오후 2시로 예정된 본회의도 취소한 채 협상을 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조정식 예결위 간사 등은 초밥과 샌드위치로 점심을 해결하며 협상장을 떠나지 않았다. 홍 원내대표는 오전 10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오늘 낮 12시까지도 야 3당이 예산안과 선거법을 연계한다면 불가피하게 저희는 한국당과 예산안 처리를 위한 작업을 계속해 나가겠다”며 야 3당을 향해 ‘배수진’을 쳤다.
 예산안 협상에 임한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장제원 예결위 간사도 분주히 운영위원장실을 오가며 한국당 의원의 의견을 수렴했다.
 오후 2시 40분쯤 양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비롯한 선거제 개혁을 제외한 예산안에 잠정 합의하려 하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운영위원장실을 박차고 나왔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양당의 잠정 합의 직후 긴급 기자회견과 의원총회 등을 열어 반발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기득권 양당의 기득권 동맹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이 결국 정치개혁을 위한 국민적 열망을 거부하고 기득권 동맹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양당의 예산안 합의에 단식을 선언했다. 손 대표는 선거제 개혁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도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국회 농성을 이어 가는 야 3당은 7일 3당 공동 규탄집회를 할 예정이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