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맛·서비스 기본…고용창출까지 ‘백년가게’가 골목상권 백년대계

맛·서비스 기본…고용창출까지 ‘백년가게’가 골목상권 백년대계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12-09 22:26
업데이트 2018-12-09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년 한 우물 상인’ 키우는 강계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센터장

이미지 확대
강계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장
강계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장
“일본은 100년 이상 장수 기업이 2만여개에 달하지만 우리나라는 30년 이상 된 기업도 찾기 어렵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백년가게’를 평가하고 선정하는 일에 자긍심을 느낍니다.”

강계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장은 9일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백년가게 소상인 대부분은 건물을 빌려 장사하는 임차인임에도 오랜 기간 가게를 이어왔다는 점에서 대단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재무제표·경영 시스템 등 현장평가

백년가게는 30년 넘게 한 우물 경영을 해온 우수 소상공인을 선정해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는 제도다. 강 센터장은 백년가게를 심사하고 평가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30년 넘게 장사하며 수많은 손님을 응대해 온 사장님들조차 긴장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강 센터장은 “현장 평가를 할 때 매출이 늘었는지 3년치 재무제표를 꼼꼼히 확인한다”며 “일자리 창출, 시스템화 여부, 경영 마인드 등도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신청 업체가 대부분 ‘맛집’으로 소문난 음식점이지만 현장 평가 과정에서 음식을 맛보지는 않는다고 한다. 강 센터장은 “음식점 같은 경우 손님이 몰리는 시간을 피해 오후 3~4시에 찾아가기 때문”이라면서 “백년가게로 선정된 가게의 현판식 행사에서 식사를 많이 했는데 역시나 맛이 훌륭했다. 조만간 직원들과 백년가게 호프집에 회식을 하러 가기로 했다”고 웃었다.

●선정된 업체 기뻐하는 모습에 보람

강 센터장은 백년가게에 선정된 업체가 기뻐하는 모습을 볼 때 더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그는 “백년가게 선정 기념으로 수건, 떡을 돌리는 음식점도 있다. 홈페이지에 확인서를 올린 곳도 있다”면서 “백년가게 자체가 신뢰의 상징이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년가게라고 해서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잘 이어나가도록 격려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강 센터장은 예비 창업자,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강의 경험이 많은 배테랑 강사이기도 하다. 그는 “예비 창업자에게 3~5명 정도의 멘토를 만들라고 조언한다”며 “창업에서는 정보력이 곧 경쟁력인 만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찾으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귀띔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12-10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