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대기업 사원증보다 파견직 명찰” ‘슈퍼乙’ 자청하는 日 엔지니어들

[월드 Zoom in] “대기업 사원증보다 파견직 명찰” ‘슈퍼乙’ 자청하는 日 엔지니어들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2-11 01:50
업데이트 2018-12-1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견직 희망 기술자 8년새 9배 증가

자율주행 등 신규사업 진출 기업 늘어
경험 많고 실력 검증된 인력 수요 급증
직장인 “종신고용 없다” 인식변화도


일본 요코하마 출신의 기계설계 전문가 사카모토 고치(36)는 안정적인 자동차 대기업을 박차고 나와 ‘메이테크’라는 인력파견 전문회사에 들어갔다. 그는 반도체장비, 의료기기, 배수처리장치 등 회사에서 정해주는 기업체로 출근하며 다양한 설계업무를 섭렵했다. 지금은 한 전자회사에 파견돼 공장자동화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사카모토는 “그때그때 필요한 기술을 익히며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어 좋다”며 “처음 입사했던 큰 회사에 계속 있었더라면 불가능했을 일”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 탄탄한 대기업의 둥지를 스스로 떠나 파견직을 자청하는 기술 인력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대형 구인·구직 알선회사 리크루트커리어의 경우 파견직 근무를 희망하는 기술 엔지니어들이 최근 8년 새 9배로 늘었다. 다양한 분야 엔지니어들을 자사 정규직 사원으로 고용해 필요한 기업에 파견사원으로 보내주는 전문업체들도 날로 번창하고 있다.

이 분야 선두주자인 테크노프로는 소속 엔지니어의 수가 지난해 기준 2737명으로 전년보다 32% 늘었다. 파견직을 희망하는 우수 인력이 급증한 가운데 기업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메이테크도 소속 엔지니어가 442명으로 전년의 1.5배에 이른다.

과거 같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을(乙)로의 전락’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은 빠른 기술발전 속에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을 타고 신규사업에 뛰어드는 기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에 필요한 카메라나 센서 전문가는 자동차회사에는 많지 않다. 인력 파견업체들은 이런 경우 전자회사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카메라·센서 분야 엔지니어를 자동차회사에 보내준다.

리크루트커리어 관계자는 “단기간에 승부를 내야 하는 신규사업의 경우 신속한 인재 확보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뭔가를 새로 하려면 기존에 자사에 없던 인재가 필요하지만, 갑자기 사람을 뽑기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또 적합한 인재인지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에 실력이 검증된 파견인력에 눈을 돌리게 된다는 것이다.

일본의 ‘종신고용’ 신화가 깨지면서 한 기업에 충성을 바칠 이유가 사라졌다는 직장인들의 인식 변화도 한몫 하고 있다. 전직(轉職) 알선 전문기업인 듀다 관계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는 대기업을 나오려는 인력이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연간 8000명 안팎의 기술 분야 전직자 중 3분의 1이 대기업 출신”이라고 말했다. 전직 인력의 급여도 2년 새 평균 10% 정도 상승했다.

일찌감치 파견 전문직의 길을 택한 전자회사 출신 한 남성(28)은 니혼게이자이에 “40, 50대가 됐을 때 나의 몸값을 올리려면 대기업보다는 이쪽이 더 낫다”고 말했다. 한 파견업체 관계자는 “과거에 파견직은 대기업 사원보다 아래에 있다는 인식이 강해 부끄럽게들 여겼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2-11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