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저임금 인상” 무릎 꿇은 마크롱… 성난 ‘노란 조끼’ 잠재울까

“최저임금 인상” 무릎 꿇은 마크롱… 성난 ‘노란 조끼’ 잠재울까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12-11 22:42
업데이트 2018-12-12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佛 시위 한 달여 만에 대국민 담화

“국민들께 상처… 책임 통감” 사과
“유턴 않을 것” 부유세 축소는 관철

AP “근본적인 변화 없이 비전 고집”
퇴진 촉구 확산… 진정 어려울 듯
휴가시즌 시위 동력 약화 전망도
이미지 확대
프랑스의 ‘노란 조끼’ 시위 참가자들이 10일(현지시간) 마르세유 인근의 소도시 라시오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생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라시오타 로이터 연합뉴스
프랑스의 ‘노란 조끼’ 시위 참가자들이 10일(현지시간) 마르세유 인근의 소도시 라시오타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생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라시오타 로이터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대국민 담화에서 ‘노란 조끼’ 시위대 요구를 대폭 수용했다. 그는 또 민심을 분노하게 한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정치적 승부수가 노란 조끼 시위를 멈추게 하고 나락으로 떨어진 자신의 지지율을 끌어올릴 것인지, 각계의 평가는 엇갈린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생방송 TV연설에서 최저임금 인상 및 저소득 은퇴자의 사회보장세 인상 철회를 약속했다. 축소 개편한 부유세 원상 복구는 거부했다.

그는 “먼저 내년 1월부터 근로자의 최저임금이 월 100유로(약 13만원) 오를 것”이라면서 “우리는 일을 통해 존엄하게 살 수 있는 프랑스를 원한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어 “사회경제적으로 긴급한 상황이 있음을 우리는 확인했다”면서 “월 소득 2000유로 미만 은퇴자의 사회보장기여금 인상도 철회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유세 부활에 대해서는 “후퇴는 없을 것”이라면서 “여기서 뒤로 물러나면 프랑스는 약해질 것”이라며 세금 축소를 고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평소 직설적 화법으로 대중의 화를 부채질한다는 지적과 관련, 그는 “집회 초기국면 제대로 답을 드리지 못했다. 저의 주의 깊지 못한 발언으로 국민들께 상처를 드렸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리는 세금을 더 신속하게 내리고 정부 지출을 통제하는 등 강력한 조치들로 사회경제적 위급함에 응답할 것이지만, 유턴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 앞에는 국가 개혁이라는 과제가 있다. 전례 없는 대토론을 해야 한다”며 개혁을 밀어붙일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대국민 담화에 대해 AP통신은 “근본적인 변화는 전혀 없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를 완전히 바꾸겠다는 비전을 고집했다”고 평가했다. 벤자맹 코시 노란 조끼 대변인은 “정치적 방향 변화라기보다는 일종의 예산 조정”이라면서 “프랑스인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토마스 스네가로프 프랑스 사이언스 포 대학 역사학 교수는 “노란 조끼 사이에서 마크롱 대통령의 사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국민들은 혁명을 이야기하며 ‘우리는 왕의 머리를 잘라야 한다’고 말한다”고 뉴욕타임스에 밝혔다.

반면 정치 분석가 도미니크 무아시는 “휴가철이 다가오고 마크롱 대통령이 약속한 국가적 차원의 토론을 시작하면 시위도 끝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AP는 “50년 전 정부를 거의 전복 직전의 위기로 내몰았던 거리시위 ‘68혁명’도 여름 바캉스철이 다가오자 급속도로 식은 전례가 있다”고 전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12-12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