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슈끄지 녹취록에 ‘절단하는 법 안다’는 목소리 담겨”

“카슈끄지 녹취록에 ‘절단하는 법 안다’는 목소리 담겨”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5 10:52
업데이트 2018-12-15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주장…“미국, 독일 등과 녹취 공유”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정황이 담긴 녹취록의 섬뜩한 내용이 마치 호러(horror) 영화의 속편처럼 전해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자말 카슈끄지. AFP 연합뉴스
자말 카슈끄지.
AFP 연합뉴스
이번에는 녹취록에 “(시신을)어떻게 절단하는지 안다”는 언급이 포함됐다는 폭로가 나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이스탄불에서 한 연설에서 이렇게 주장하면서 “미국과 독일, 프랑스, 캐나다에 (내용을) 들려줬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그 남자는 분명히 ‘어떻게 절단하는지 안다’고 말했다. 이 남자는 군인이다. 모두 녹취록에 들어있다”고 강조했다.

‘어떻게 절단하는지 안다’는 말은 카슈끄지의 시신 훼손과 관련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사우디 검찰은 카슈끄지가 지난 10월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토막 살해됐다고 인정했으나 시신의 행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는 카슈끄지가 (살아서) 영사관을 떠났다고 한다. 카슈끄지가 어린애인가? 약혼녀가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면서 “그들(사우디)은 세상이 바보인 줄 안다. 이 나라(터키)는 바보가 아니고 책임을 지우는 법을 안다”고 말했다.

카슈끄지의 피살 정황이 담긴 녹취록은 그가 차고 있던 애플워치를 통해 약혼녀가 갖고 있던 그의 아이폰과 동기화되면서 터키 당국에 확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녹취록에는 “숨을 못 쉬겠다”는 카슈끄지의 호소와 비명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앞서 알려졌다.

터키는 무함마드 왕세자가 피살 배후라고 주장해왔으나 왕세자는 이를 부인해왔다. 미국 중앙정보국(CIA)도 왕세자를 배후로 지목했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직접 증거가 없다며 왕세자를 엄호해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