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도로 조사’ 안보리 제재 면제 의견 접근

‘남북 도로 조사’ 안보리 제재 면제 의견 접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1-17 23:14
업데이트 2019-01-18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워킹그룹, 유해발굴 지뢰 제거도

타미플루 지원 이견 없어… 내주 북송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은 유보 가능성
이미지 확대
한·중 북핵 협상을 이끄는 한국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오른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중국 측 쿵쉬안유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한·중 북핵 협상을 이끄는 한국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오른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중국 측 쿵쉬안유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한·미는 17일 워킹그룹 화상회의를 열고 남북 도로 공동조사와 유해발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면제를 받는 데 대해 상당 수준 의견을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화상회의에서 도로 공동조사에 장비를 투입하는 문제와 유해발굴에 지뢰제거 장비를 투입하는 문제에 대해 상당한 공감대가 이뤄졌다”며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들이 곧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기계류 등의 대북 반출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대상이기에 북측에서 진행되는 두 사업을 위해 장비를 투입하려면 제재 면제를 받아야 한다. 앞서 남북은 지난달 23~25일 동해선 도로의 북측 구간에 대해 별도의 장비 없이 사전 현장 점검만 진행한 바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안보리에 제재 면제를 받고 북측과 도로 공동조사 일정을 협의할지, 아니면 북측과 일정을 잡은 뒤 안보리에 제재 면제 신청을 할지 검토 중”이라고 했다.

지난달 워킹그룹 대면회의에서 미국이 지지를 밝힌 타미플루의 대북 지원에 대해서도 한·미가 상호 이견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이에 정부는 이번 주 내로 북측과 일정 등의 협의를 마무리하고 타미플루 20만명분과 민간업체가 기부한 신속진단키트 5만개를 다음주 초 육로로 운송해 개성에서 북측에 넘겨줄 계획이다.

다만 양국은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대북 제재 면제 문제는 시간을 갖고 검토하기로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화상상봉을 위해 북측에 여러 장비가 들어가야하는데 그 품목들에 대한 검토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또 미국 정부가 셧다운 상황인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한국은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문제도 거론했지만, 미국이 대면회의 사이의 중간 형태 회의인 화상회의에서 거론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하면서 구체적인 협의로는 이어지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공단 기업인은 지난 9일 자산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방문을 신청했고, 통일부는 오는 25일까지 방북 승인 결정을 해야 한다. 이에 25일 이전에 한·미가 별도의 협의 기회를 갖지 못하면 기업인 방북이 유보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북·미 고위급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북핵 협상의 한국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중국 수석대표인 쿵쉬안유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동했다. 양측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4차 방중 등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 추진 상황에 대한 관련 정보를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1-1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