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금 집에 보관하라”는 보이스피싱…주거침입 뒤 돈 훔쳐

“현금 집에 보관하라”는 보이스피싱…주거침입 뒤 돈 훔쳐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3-27 10:22
업데이트 2019-03-27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금을 집에 보관해야 안전하다는 말로 피해자들을 속여 집에 침입해 수천만원을 빼앗은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일당이 구속됐다.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는 거액의 돈을 현찰로 뽑아 집에서 보관하라는 전화를 걸지 않는다.

경기 성남중원경찰서는 27일 공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으로 4000만원을 가로챈 중국인 중국인 A(30) 씨와 대만인 B(28) 씨를 절도 등의 혐의로, C(63·중국동포) 씨는 사기 등의 혐의로 각각 구속했다고 밝혔다.

A씨의 일당은 전화로 “우체국 직원인데 계좌가 도용됐으니 현금을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고 피해자들을 속여 현금을 인출하게 한 뒤 집안 곳곳에 보관하도록 유도하는 등 범행을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성남시 중원구 소재 피해자 2명의 집에 침입, 냉장고 등에 넣어 둔 현금 3300만원을 훔쳤다. B씨는 환전책으로, A씨로부터 돈을 건네받아 해외로 송금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경찰은 B씨를 검거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피해자 1명으로부터 1100만원을 가로챈 뒤 해외 송금을 위해 환전소를 찾은 C씨를 붙잡았다.

피해자들은 경비원 등 대부분 노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A씨 등은 중국 현지 보이스피싱 조직에 고용돼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C씨로부터 회수한 1100만원은 피해자에게 환수 조치했다”고 말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