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탈리아 ‘스쿨버스 테러‘ 막은 이집트계 소년 시민권 받는다

이탈리아 ‘스쿨버스 테러‘ 막은 이집트계 소년 시민권 받는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3-27 11:45
업데이트 2019-03-27 1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미 셰하타(오른쪽 두 번째)와 아담 엘 하마미(왼쪽). 2019.3.27. AP 연합뉴스
라미 셰하타(오른쪽 두 번째)와 아담 엘 하마미(왼쪽). 2019.3.27.
AP 연합뉴스
스쿨버스 테러 시도를 막아 본인을 포함해 동급생 50여명의 목숨을 구한 이집트계 소년이 이탈리아 시민권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26일(현지시간) dpa통신 등에 따르면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부총리 겸 내무장관은 라미 셰하타(13)에게 시민권을 주겠다고 밝혔다. 살비니 부총리는 “내 아들과도 같은 라미에게 시민권을 주는 데 찬성한다”며 “그는 이탈리아의 가치를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셰하타는 지난 20일 이탈리아 북부 밀라노에서 발생한 스쿨버스 납치 방화극 당시 휴대전화로 경찰에 현장 상황과 버스 위치를 알려 51명을 살렸다. 이후 그가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자랐음에도 이민법에 따라 아직 시민권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에게 시민권을 줘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했다. 이탈리아는 부모의 국적을 따르는 ‘속인주의’를 채택한다. 이민자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의 경우 18살이 될 때까지 시민권 자격을 받지 못한다. 셰하타는 2001년 이탈리아에 이민 온 이집트계 부모 밑에서 출생했다.

셰하타에게 시민권을 줘야 한다는 여론에도 애초 살비니 부총리는 셰하타의 가족 구성원 중 범죄 기록이 있는 사람이 있다며 냉담한 반응을 보였었다. 그러나 이날 발언으로 기존의 입장을 뒤집었다.

한편 살비니 부총리는 오는 28일 셰하타를 비롯해 모로코계 소년 아담 엘 하마미(12) 등 테러 저지에 공을 세운 5명의 소년과 당시 현장에 긴급 출동해 참사를 막은 경찰관들을 만나 환담을 할 예정이다. 이탈리아 정부는 사건 당시 셰하타가 경찰에 연락하는 데 도움을 준 하마미의 시민권 부여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