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화재 참사 철거민, 숨진 채 발견…“극단적 선택한 듯”

용산화재 참사 철거민, 숨진 채 발견…“극단적 선택한 듯”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6-24 15:02
업데이트 2019-06-24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석방 후 트라우마로 우울증…가족에 “내가 잘못돼도 자책 마라”

진상규명위 “철거민에게만 책임 뒤집어 씌워”
“경찰, 검찰, 건설자본, 국가가 그를 죽였다”
“정부, 피해자들에 사과하고 재발방지해야”
“국가 차원 진상규명기구로 추가 규명해야”
오열하는 유족  30일 서울 한강로2가 남일당 건물 앞에서 용산참사 타결 기자회견이 진행되자 유족들이 희생자들의 영정사진을 끌어안고 오열하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오열하는 유족
30일 서울 한강로2가 남일당 건물 앞에서 용산참사 타결 기자회견이 진행되자 유족들이 희생자들의 영정사진을 끌어안고 오열하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2009년 1월 용산화재 참사 당시 망루 농성에 참여해 징역형을 받았던 4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24일 서울 도봉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전 9시 30분쯤 도봉구 도봉산 천축사 부근 숲에서 김모(49)씨가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김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현장에서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이날 성명에서 그가 22일 오후 늦게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내가 잘못되어도 자책하지 말라”고 연락했다고 밝혔다.

진상규명위에 따르면 과거 용산4구역에서 식당을 운영했던 김씨는 2009년 재개발을 위한 강제철거를 앞두고 남일당 건물 망루 농성에 참여했다가 망루 4층에서 뛰어내려 생존했지만 특수공무집행방해치사 혐의로 4년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3년 9개월간 복역하다 가석방 출소했다.

진상규명위 측은 “김씨는 2012년 가석방 이후 잠을 잘 이루지 못했고, 간혹 우울 등 트라우마 증세를 보였다”면서 “최근 몇 개월 전부터 증세가 나빠져 병원 치료를 받으며 우울증약을 복용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의 죽음은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10년이 지나도록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고 철거민들만 죽음의 책임을 온전히 뒤집어쓴 채 살아가도록 떠민 경찰, 검찰, 건설자본과 국가가 그를 죽였다”고 성토했다.

진상규명위 측은 또 “경찰과 검찰의 과거사 조사에서도 과잉진압과 편파수사의 일부가 드러났지만 ‘(과잉진압과 부실수사의)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없다’,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대한민국의 편파적 법이 그를 죽였다”며 당시 서울경찰청장이었던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1일 오전 용산참사 현장인 서울 용산구 남일당 건물의 철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용산참사 진상 규명과 재개발제도 개선위원회’ 회원과 희생자 유족 등 20여명은 이날 남일당 주변에 모여 “살인진압의 책임자들을 법정에 세우지 못한 채 건물이 철거되지만, 열사들의 정신은 철거될 수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1일 오전 용산참사 현장인 서울 용산구 남일당 건물의 철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용산참사 진상 규명과 재개발제도 개선위원회’ 회원과 희생자 유족 등 20여명은 이날 남일당 주변에 모여 “살인진압의 책임자들을 법정에 세우지 못한 채 건물이 철거되지만, 열사들의 정신은 철거될 수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정부는 검·경 조사위 권고를 이행해 피해자들에게 제대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가 차원의 독립된 진상조사 기구를 통해 부족한 진상규명을 추가로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용산참사는 2009년 1월 19일 철거민 32명이 재개발 사업 관련 이주대책을 요구하며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남일당 빌딩 옥상에 망루를 세우고 농성하던 중 경찰 강제진압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경찰관 1명과 철거민 5명이 숨진 사건이다.

지난달 31일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용산참사 당시 경찰의 과잉 진압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소극적·편파적이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검찰에 사건 관련 철거민들과 유족들에 대한 사과를 권고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