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고 빠지는 천막 전쟁… ‘쩐의 전쟁’으로 옮겨붙나

치고 빠지는 천막 전쟁… ‘쩐의 전쟁’으로 옮겨붙나

유대근, 황비웅 기자
입력 2019-07-16 18:04
업데이트 2019-07-17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화문광장 불법천막 갈등 점입가경

서울시, 행정대집행 예고한 날 되자 우리공화당 천막 4개 동 자진 철거
市 “2억 3000만원 손해배상소송 청구”
“더 늘려 돌아온다” vs “반드시 막는다”
이미지 확대
서울시의 불법 천막 강제 철거(행정대집행)가 예정된 16일 우리공화당 당원들이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에 설치한 천막 4개 동을 자진 철거하고 있다. 오전 5시부터 약 1시간 만에 천막을 철거한 우리공화당은 조만간 광화문광장에 다시 천막 8개 동을 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공화당은 지난 5월부터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 등으로 옮겨 다니며 불법 천막을 설치해 서울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뉴스1
서울시의 불법 천막 강제 철거(행정대집행)가 예정된 16일 우리공화당 당원들이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에 설치한 천막 4개 동을 자진 철거하고 있다. 오전 5시부터 약 1시간 만에 천막을 철거한 우리공화당은 조만간 광화문광장에 다시 천막 8개 동을 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공화당은 지난 5월부터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 등으로 옮겨 다니며 불법 천막을 설치해 서울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뉴스1
서울 한복판의 광화문광장을 두고 불법 천막을 치려는 자(우리공화당)과 막으려는 자(서울시) 간 신경전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하며 광장에서 천막 농성을 해 온 우리공화당 측은 16일 서울시의 강제 철거를 앞두고 스스로 천막을 거뒀지만 “조만간 천막 수를 더 늘려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리공화당 당원 등 1000명(자체 추산)은 이날 아침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천막 4개 동을 자진 철거했다. 지난 6일 기습적으로 천막을 설치한 지 열흘 만으로, 서울시가 천막을 강제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날이기도 했다. 우리공화당 측은 “서울시와 용역업체 직원, 경찰 등 수천명이 철거에 동원된다는 얘기를 듣고 당원이 다치는 일을 막기 위해 자진 철거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공화당이 광화문광장을 완전히 포기한 건 아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우리가 천막을 치고 싶을 때 천막을 친다”면서 “조만간 광화문광장에 천막 8동을 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공화당의 다른 관계자도 “빠르면 오늘이나 내일 또는 며칠 안에 칠 수 있다”면서 “광화문광장은 정치 1번지로 상징성이 큰 곳”이라며 이곳을 떠날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서울시도 이번에는 어떻게든 광화문광장을 지키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공무원과 용역업체 직원 등 60명을 동원해 광장 순찰을 시작했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천막을) 직접 설치하는 행위는 물리적으로 저지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충돌이 일어난다면 공무집행 방해에 해당하는 만큼 경찰과 협조해 막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시 내부에서도 “주말 집회 등 인파가 몰릴 때 갑작스레 천막을 설치하면 막는 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의견이 나온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25일 행정대집행을 통해 당시 46일간 불법 설치됐던 우리공화당 천막 2동을 철거했는데 불과 5시간 만에 이 당 관계자들이 광장에 다시 천막 4동을 쳤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천막을 잠시 청계광장으로 옮겼으나 지난 6일 다시 광화문광장으로 돌아왔다.

서울시는 광장 불법 점거에 따른 손실 비용을 우리공화당으로부터 꼭 받아 내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1차 행정대집행 비용 1억 4598만 4270원을 우리공화당 측에 청구했고 2차 행정대집행 준비 때 든 약 2억 3000만원은 손해배상 소송으로 청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행정대집행 비용을 낼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 “박원순 시장과 우리 당이 충돌할 때마다 주말 집회 때 우리를 지지하기 위해 나오는 사람이 더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9-07-17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