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펑 中 전총리 사망… ‘톈안먼 학살자’ 악명

리펑 中 전총리 사망… ‘톈안먼 학살자’ 악명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7-23 22:44
업데이트 2019-07-24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덩샤오핑 지원 아래 이뤄져” 기고도

이미지 확대
리펑 전 중국 총리 AP 연합뉴스
리펑 전 중국 총리
AP 연합뉴스
톈안먼 사태 강경 진압을 진두지휘한 리펑 전 중국 총리가 22일 세상을 떠났다. 91세.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1989년 중국 민주화 시위 철통 단속을 지지했던 리 전 총리가 베이징에서 지병으로 숨졌다고 23일 보도했다.

리 전 총리는 중국 혁명 영웅의 자녀로, 정치인생 대부분을 최고 지도부 자리에서 보냈다. 그는 톈안먼 사태 때 강경 진압을 주장하며 자오쯔양과 맞섰고, 당시 최고 권력자인 덩샤오핑에게 주장을 관철하며 톈안먼 시위대를 해산했다. 그는 이 일로 인해 실세가 됐지만 평생 ‘6·4 학살자’, ‘톈안먼 학살자’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

리 전 총리 역시 톈안먼 사태 진압에 대해 상당히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2004년 8월 공산당 기관 잡지인 구시에 기고한 글에서 ‘톈안먼 사태를 무력진압한 것은 덩샤오핑의 확고한 지원 아래 이뤄진 것’이라면서 당시 자신은 ‘숱한 난제를 처리하기 위해서 덩샤오핑 동지의 격려가 필요했던 겁많은 초보자였다’고 술회했다.

톈안먼 사태로 실세가 된 그는 톈안먼 30주년에 세상을 떠났다. 일찍 생을 마감했지만 중국 인민의 영웅으로 기억되는 자신의 아버지 리숴신과 정반대되는 삶을 산 셈이다. 리숴신은 저우언라이, 주더 등과 함께 난창 봉기를 주도한 뒤 처형을 당해, 중국 혁명 영웅으로 추앙받는다.

리 전 총리는 아버지 후광을 입고 중국 지도층으로 성장해 나갔다. 전력 부문의 전문가로서 인정을 받고, 중국 전력공업부 부장(장관)까지 역임하며 기술 관료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엔 자식들을 통해 중국 전력, 석탄, 에너지 분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거액을 부정 축재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07-24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