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극도로 말 아낀 조국 “질의응답 사양”

극도로 말 아낀 조국 “질의응답 사양”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9-08-09 17:20
업데이트 2019-08-09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직에 서울대 갈라졌지만
입장 발표 유보한 조 후보자
소감문 두 버전 내보내 혼선
법무부 ‘불통’ 이미지 벗어날까
이미지 확대
말 아낀 조국 법무 장관 후보자
말 아낀 조국 법무 장관 후보자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 출근하고 있다. 2019.8.9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뒤 처음 모습을 드러낸 조국(54)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극도로 말을 아꼈다. 충무공 이순신의 시를 인용하며 굳은 결의를 내비쳤지만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어떠한 입장 표명도 없이 미리 준비한 소감문만을 낭독하는 데 그쳤다.

청와대가 9일 오전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조 교수를 내정한 직후, 법무부는 “조 후보자 요청에 따라 오후에 소감 발표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별도의 질의응답은 없으니 양해해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논란의 중심에 선 조 후보자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이 증폭된 상황에서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질 것을 우려한 때문인지 미리 답을 하지 않겠다고 예고한 것이다.

최근 조 후보자의 교수 복직을 둘러싸고 서울대는 둘로 갈라졌다. 조 후보자를 찬성하는 쪽에선 “환영한다”, 반대하는 쪽에서는 “그냥 정치를 하시라”는 내용의 대자보를 붙이며 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게다가 야당에서는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한 것 자체가 전쟁 선포라며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오후 조 후보자가 소감 발표를 마치자 예상대로 기자들 사이에서 ‘민정수석에서 법무부 장관으로 직행한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서울대생들의 비판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취재진은 조 후보자에게 검찰 개혁 방향과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에 대한 생각을 묻기도 했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답을 드리겠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장관 후보자의 첫 소감 발표 때는 전례에 따라 질의응답을 안 받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날 법무부는 조 후보자의 소감문을 두 버전으로 보내 혼선을 일으키기도 했다. 현장 발표 20분 전 소감문을 보낸 뒤, 발표 직전 다시 보충 소감문이라고 보냈는데, 조 후보자는 처음 배포된 소감문 내용만 언급한 뒤 사무실로 들어갔다. 이후 법무부는 “후보자가 현장에서 낭독한 소감문은 ‘압축본’이고, 나중에 보낸 소감문이 ‘전문’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첫날부터 엇박자를 내면서 앞으로 법무부가 제대로 소통할 지에 대해서도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6월에도 법무부는 검찰 과거사위원회 활동 종료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앞두고 기자들 질의응답을 받지 않기로 했다가 결국 사달이 난 바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되면 개인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보다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적극 소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도 이날 소감 발표 말미에 “정책 비전도 꼼꼼히 준비해 국민들께 말씀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