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미상 발사체’ 정체는?…에이태큼스·신형 방사포 가능성

北 ‘미상 발사체’ 정체는?…에이태큼스·신형 방사포 가능성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8-16 12:24
업데이트 2019-08-16 1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전날 새벽 함경남도 함흥 일대서 단행한 무력시위 관련, “김정은 동지께서 8월 10일 새 무기의 시험사격을 지도하셨다”고 밝혔다. 통신은 무기 명칭이나 특성 등은 언급하지 않은 채 발사 장면 사진만 여러 장 공개했다. 사진은 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으로, 북한판 전술 지대지 미사일이라는 추정이 제기된다. 2019.8.11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전날 새벽 함경남도 함흥 일대서 단행한 무력시위 관련, “김정은 동지께서 8월 10일 새 무기의 시험사격을 지도하셨다”고 밝혔다. 통신은 무기 명칭이나 특성 등은 언급하지 않은 채 발사 장면 사진만 여러 장 공개했다. 사진은 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으로, 북한판 전술 지대지 미사일이라는 추정이 제기된다. 2019.8.11
연합뉴스
북한이 16일 두 차례 발사한 발사체의 정체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군 당국은 현재 발사체의 세부 제원을 분석하고 있지만 북한이 최근 발사한 에이태큼스(ATACMS)급 전술지대지미사일 및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를 다시 발사했을 가능성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전 8시 01분쯤, 8시 16분쯤 북한이 강원도 통천군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의 고도는 약 30㎞, 비행거리는 약 230㎞”라며 “최대속도는 마하 6.1이상으로 탐지했다”고 설명했다. 통천군 일대는 군사분계선(MDL) 북방으로 약 50여㎞가량 떨어진 곳으로 북한이 군사분계선(MDL)에 근접해 단거리 발사체를 쏜 건 이례적이다.

전문가들은 현재까지 나타난 제원으로만 봤을 때는 북한이 지난 10일 발사한 전술지대지미사일을 저각 발사를 통해 고도를 낮춰 발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이 미사일은 고도 약 48㎞, 비행거리 약 400㎞를 기록했으며, 최대속도는 마하 6.1로 이날 발사체와 동일했다.

김동엽 경남대 교수는 “비행속도가 마하 6.1이 정확하다면 지난 10일 함흥에서 발사한 신형전술무기일 가능성이 더 높다”며 “아직 개발 중이라 북한이 이번 하계훈련 중 수정·보완을 통한 완성에 필요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획득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정보분석관은 “저각으로 발사해 고도를 낮춰 사거리를 줄여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는 지난달 31일과 이달 2일 시험발사했다고 주장한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일 가능성도 나온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과 이달 2일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를 시험발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신형 방사포는 220~250㎞의 거리를 최대 고도 25~30㎞, 최대 속도 마하 6.9로 날아갔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분석이 더 필요하지만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를 다시 시험발사했을 가능성도 있다”면서 “통천군 인근의 알섬을 목표로 타격시험을 진행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연이은 단거리 발사체 시험발사는 최근 재래식 탄도미사일을 기능이 향상된 신형 탄도미사일로 ‘세대교체’하는 과정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앞서 북한이 지난 6일 쏜 ‘북한판 이스칸데르’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KN23)이 사실상 전력화 단계에 들어갔다고 분석되면서 나머지 두 개의 신형 무기들도 막바지 단계에 접어드는 게 아니냐는 평가다.

합참은 아직까지 이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인지에 대해선 여전히 “분석 중에 있다”고 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이에 따른 한반도의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

청와대는 “상임위원들은 북한이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을 이유로 단거리 발사체를 연이어 발사하고 있는 행위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어 이를 중단할 것으로 촉구했다”며 “상임위원들은 이번 발사체의 세부 제원 등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정밀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한미 정보당국은 정확한 제원을 정밀 분석 중에 있다”며 “군은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