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심, 코링크 주식 5억 매입 시도 정황 포착

정경심, 코링크 주식 5억 매입 시도 정황 포착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9-09-19 00:16
업데이트 2019-09-19 0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액면가보다 100배 언급 문건 발견

운영 적극 관여 가능성…수사 확대
사진은 지난달 8일 경북 영주 동양대의 정경심 교수 연구실이 굳게 닫혀 있는 모습. 2019.9.8 영주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달 8일 경북 영주 동양대의 정경심 교수 연구실이 굳게 닫혀 있는 모습. 2019.9.8 영주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자신이 투자한 사모펀드의 운영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주식을 직접 매입하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 조 장관과 정 교수는 사모펀드에 투자했을 뿐 코링크PE 존재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고 주장해 온 것과 배치되는 대목이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정 교수가 코링크PE 운영에 적극 관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정 교수가 2016년 9월 코링크 주식 500주를 액면가보다 100배 높은 금액으로 5억원어치를 매입하려고 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발견되면서다.

정 교수는 당시 실제 투자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듬해 2월 정 교수 동생 정모씨가 코링크 주식 5억원어치(250주)를 사들였는데, 정 교수가 투자하려고 한 금액과 일치한다. 정씨는 이후 코링크 측으로부터 매달 약 800만원씩 받아간 정황도 드러났다. 이렇게 받아간 돈은 모두 1억원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의 성격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액면가보다 200배 비싸게 주식을 구입한 만큼 투자 수익을 보장하는 이면 계약을 맺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지난해 8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에서 정 교수 측으로 10억원이 흘러들어간 정황도 포착하고 정 교수가 회사 운영에 개입했는지를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조 장관 아들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여부도 수사 중이다. 조 장관 아들이 받은 표창장, 수료증 다수를 확보한 검찰은 조 장관 딸의 표창장이 아들 것을 바탕으로 위조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재직 중인 대학 규정을 어기고 사모펀드 운용사가 투자한 회사에서 자문료를 받았다는 보도에 대해 동양대 총장에게 결재받은 겸직허가신청서를 공개하며 반박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9-09-19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