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무역보복 총괄하는 日장관, 불법 선물 돌렸다가 퇴출 위기

한국 무역보복 총괄하는 日장관, 불법 선물 돌렸다가 퇴출 위기

김태균 기자
입력 2019-10-24 13:53
업데이트 2019-10-24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가와라 잇슈 일본 경제산업상이 지난 11일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유권자에 대한 선물 배포 의혹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추궁에 답하고 있다. <NHK 방송 화면>
스가와라 잇슈 일본 경제산업상이 지난 11일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유권자에 대한 선물 배포 의혹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추궁에 답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측근으로 지난달 내각 개편에서 경제산업상(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비슷)에 오른 스가와라 잇슈(57)가 잇단 선거법 위반 의혹으로 낙마할 지도 모르는 상황에 놓였다. 아군인 집권 자민당 내에서도 사퇴 요구가 나오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화이트 리스트’(수출심사 우대 대상국) 제외 등 한국에 대한 무역보복을 직접 집행하는 성청(부처)이다.

24일 마이니치신문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스가와라는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선물을 돌린 사실이 드러나 국회에서 야당으로부터 집중추궁을 당한 데 이어 최근 비서를 통해 지역 유권자에게 부의금을 건넨 의혹이 다시 드러났다. 마이니치는 불법 의혹이 연쇄적으로 드러나면서 그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여당 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 네리마구에 기반을 둔 6선의 중의원 스가와라는 지난 10일 발매된 시사주간지 주간문춘 보도를 통해 2006~2007년 지역구민 등에게 선물을 돌린 사실이 알려졌다. 주간문춘은 스가와라의 전 비서가 만든 선물 리스트에 멜론, 게, 명란젓 등 품명과 함께 선물 239개분의 연락처가 적혀 있으며 주민 이외에 아베 총리 등 정치권 유력 인사의 이름도 들어 있다고 전했다. 명단에 포함된 지역구민 중 일부는 일본 언론 취재에 “멜론 등을 택배로 받은 적이 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야당은 국회에서 스가와라을 상대로 “유권자에게 금품을 건넨 것 아니냐”고 추궁했고 그는 처음에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발뺌했으나 며칠 후 “(야당이 말하는) 금품의 범위를 (멜론 등 물건이 아닌) 현금이라고만 생각해 ‘없다’고 답했다”고 발언을 번복, 혐의를 인정했다.

이에 중의원 경제산업위원회 여야 간사는 지난 23일 스가와라에 대한 추가 질의를 25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런 가운데 주간문춘은 다시 23일 인터넷판에서 스가와라의 비서가 지역 유권자에게 부의금을 건넨 사실을 추가로 폭로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가와라의 비서는 지난 17일 부의금 봉투를 들고 지역구 유권자의 빈소가 차려진 장례식장에 찾아가 전달했다. 일본 공직선거법은 의원 본인이 직접 조문하지 않은 채 지역구민에게 부의금을 전달하는 것을 부당기부 행위로 간주해 금지하고 있다.

마이니치는 자민당 내부에서 “(지역구민에게 부의금을 대신해 전달한 것이) 사실이라면 그는 아웃이다. 얼마 전 얘기이므로 발뺌할 수도 없게 됐다”는 말이 나오는 등 스가와라에 대한 사퇴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스가와라는 와세다대를 졸업한 뒤 회사원을 거쳐 도쿄 네리마구 의원, 도쿄도 의원에 이어 중의원 의원에 오른 인물로 극우 성향의 ‘다 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의원 모임’ 회원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