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 부진·최저임금 급등… 자영업자, 버틸 수 없었다

경기 부진·최저임금 급등… 자영업자, 버틸 수 없었다

이두걸 기자
이두걸, 김동현 기자
입력 2019-11-21 17:58
업데이트 2019-11-21 2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계청, 3분기 가계동향조사 발표

이미지 확대
#1. 서울 은평구에 사는 김모(42)씨는 요즘 온라인으로 부동산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불과 두 달 전만 해도 어엿한 ‘사장님’이었다. 2015년 경기 고양시에 문구점을 열었을 때만 해도 한 달 순수익이 400만원을 넘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고난의 행군’이 시작됐다. 매출은 줄어드는데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와 물류비 등이 늘어만 갔다. 집에 가져갈 수 있는 돈이 한 달에 200만원도 안 됐다. 결국 지난 추석 이후에 가게를 접어야 했다. 김씨는 “지난해부터 주변 사무실에 납품하는 사무용품 판매액이 적지 않게 줄었고, 돈이 되는 장난감 등의 판매도 많이 줄었다”면서 “불경기에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늘면서 인근 상인 상당수가 가게를 접은 상태”라고 털어놨다.

#2. 서울 강동구에 사는 박모(45)씨는 십수년 전에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꽤 큰 규모의 휴대전화 매장을 운영했다. 직원도 여럿이었다. 하지만 비슷한 매장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5년 전 분당 매장을 접고 집 근처 아파트 단지 앞에 5평 남짓의 작은 매장을 차렸다.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나 홀로 사장’을 택했다. 그러나 불경기 앞에서는 장사가 없었다. 설상가상으로 ‘임대료를 올려 달라’는 통보도 받았다. 결국 지난달 가게 문을 닫았다. 맞벌이를 하는 덕분에 당장 생활의 곤궁은 크지 않지만 막막하기는 매한가지다. 박씨는 “정부가 운영 중인 재취업 프로그램도 알아보고 있지만 40대에 새 직장을 얻는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하다”면서 “집 등을 정리해 개발도상국 등에 이민을 가야 하나 싶다”고 말했다.

현 정부 들어 가파르게 상승한 최저임금과 경기 부진 영향으로 자영업 몰락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

통계청이 21일 발표한 3분기 가계동향조사 소득부문 결과에 따르면 3분기 전국 가구(가구원 2인 이상)의 사업소득은 월평균 87만 9800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9% 줄었다. 2003년 관련 통계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대 감소폭이다.

사업소득이 감소한 것은 자영업 부진 탓이다. 소비 둔화와 건설을 포함해 각종 투자 부진으로 내수가 급격히 얼어붙으면서 자영업 소득이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증가와 온라인 중심의 유통구조 변화 등도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는 가구의 소득별 구성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소득을 5구간으로 나눈 5분위별 사업소득의 경우 중상위층에 해당하는 5분위(상위 20%)와 4분위는 각각 12.6%, 10.0% 급감했다. 반면 1, 2분위는 각각 11.3%, 15.7% 증가했다. 그 결과 5분위 가계 가구주 중 자영업자 비중은 지난해 3분기 20.2%에서 올 3분기 18.7%로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근로자 비중은 76.1%에서 77.4%로 상승했다.

통계청은 “기존 4, 5분위에 속했던 자영업 가구의 소득이 줄면서 아래 분위로 떨어졌고, 1분위에서 소득이 양호한 근로자들이 2분위로 올라가는 ‘가구 이전’ 현상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복현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는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방정부도 퇴출된 자영업자들이 다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취업 재교육과 생활비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세종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9-11-22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