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수 “참여정부 때 함께 고생한 유재수, 잘 봐달라” 백원우에 청탁

김경수 “참여정부 때 함께 고생한 유재수, 잘 봐달라” 백원우에 청탁

이근아 기자
입력 2020-01-20 11:12
업데이트 2020-01-20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소장에 드러난 ‘친문 4인방’ 커넥션 실체

윤건영도 백원우에 “유재수, 나와 가까운 관계”
천경득 “청와대, 금융권 잡으려면 유재수 필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에 대한 감찰이 무마된 배경에는 ‘친문 인사’들의 커넥션이 있었다는 사실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공소장에 담겼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천경득 선임행정관 등은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에 근무한 사실을 들어 감찰 중단을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을 통해 촉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조 전 장관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공소장에 따르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특감반의 감찰이 무마된 배경에는 친문 인사들의 구명 활동이 있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던 2017년 10월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감찰을 통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금품 등을 제공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특감반은 유 전 부시장이 김 도지사와 윤 전 실장, 천 선임행정관 등 친문 인사들과 고위직의 인사문제를 협의하는 등 가까운 사이였다는 사실도 인지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경남지사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끝까지 마무리 잘 하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지사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공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끝까지 마무리 잘 하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감찰이 시작되자 유 전 부시장은 친문 인사들에게 구명 활동을 벌였다. 유 전 부시장은 이들에게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근무 경력 때문에 보수 정권에서 제대로 된 보직을 받지 못하다가 이제 국장이 됐는데 감찰을 받게 돼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그러자 친문 인사들은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시절 함께 일한 경력 등을 들어 백 전 민정비서관을 통해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할 것을 청탁했다. 특히 김 도지사는 평소에 알고 지낸 사이인 백 전 비서관에게 수차례 연락해 “유 전 부시장은 참여정부 시절 우리와 함께 고생한 사람이다. 지금 감찰을 받고 있는데 억울하다고 하니 잘 봐달라”는 취지로 부탁했다고 한다.

윤 전 실장은 평소 업무적 접촉이 잦았던 백 전 비서관과 유 전 부시장 감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와도 가까운 관계다”라고 언급했다. 천 선임행정관 역시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만나 “참여 정부에서도 근무한 유 전 부시장은 왜 감찰하느냐. 청와대가 금융권을 잡고 나가려면 유 전 부시장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20일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4.20 연합뉴스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20일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개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4.20 연합뉴스
공소장에 적시된 혐의들은 그간 ‘친문 인사’들이 해온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 된다. 이들은 유 전 부시장과 따로 인사 문제를 논의한 적도 없고 감찰을 무마해달라고 청탁한 적도 없다고 주장해 왔다. 윤 전 실장은 지난 16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유 전 부시장에게 감찰 무마 청탁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유 전 부시장과) 평소 업무적으로 연관이 있어 전화는 받았지만 구명을 부탁하는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 역시 지난해 말 서울동부지검에서 비공개로 소환 조사를 받은 이후 “일부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왔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검찰이 공소장에 친문 인사들과 유 전 부시장 간 ‘커넥션’을 적시한 만큼 향후 수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은 지난 17일 조 전 장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면서 “다른 관여자들에 대한 공범 여부는 사실관계를 추가로 확인한 후 결정할 예정”이라고만 밝힌 상태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