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치료제없는 폐렴환자에 에이즈약, 미국은 전세기 동원

중국 치료제없는 폐렴환자에 에이즈약, 미국은 전세기 동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1-26 15:35
업데이트 2020-01-26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우한 적십자 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돌보고 있다. 중국인민해방군은 우한에 긴급 병력을 투입했다. AFP통신 연합뉴스
중국 우한 적십자 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돌보고 있다. 중국인민해방군은 우한에 긴급 병력을 투입했다.
AFP통신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우한 폐렴’을 치료하기 위해 중국 의료진이 에이즈 치료용 약물을 시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6일 베이징 보건 당국이 현재 디탄병원 등 3곳의 관내 병원에서 ‘우한 폐렴’ 환자들에게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HIV 치료에 쓰이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인 로피나비르(Lopinavir)와 리토나비르(ritonavir)를 투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는 효과가 입증된 약물은 없다.

‘우한 폐렴’으로 인한 사망은 주로 건강 문제가 있던 고령 환자들에게 집중되고 있다.

한편 중국 보건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백신 연구 개발에도 착수했다.

중국일보에 따르면 중국 질병통제센터 쉬원보(許文波) 소장은 성공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분리해 백신 개발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중국내 자국민을 탈출시키기 위해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결정했으며, 중국 당국도 협조하겠다고 나섰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미국 정부가 전세기를 이용해 우한에 남은 자국민을 귀국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화춘잉 대변인은 “최근 미국 측이 우한 주재 미 영사관 직원들을 우한에서 철수해 귀국시키기를 원한다고 요청해왔다”면서 “중국은 국제 관례와 중국의 방역 규정에 따라 안배하고 필요한 협조 및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정부가 오는 28일 230명 정원의 전세기를 동원해 미국 시민과 그들의 가족을 비롯해 우한 주재 미국 영사관에 파견된 외교관들을 자국으로 데려올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자국민 송환 계획과 관련해 중국 외교부의 승인을 받았으며, 다른 국가들도 속속 중국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WSJ는 밝혔다.

미국은 일시적으로 우한의 미 영사관도 폐쇄할 계획이다.

한국 정부는 우한에 남은 교민과 유학생 500여명이 전세기를 이용해 귀국하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수요를 조사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주우한총영사관측은 25일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까지 영사관에서는 전세기를 제1방안으로 고려하고 있고, 전세기가 불가능할 경우 전세버스 대절 등 다른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