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임미리 교수 고발 취하…유감 표명하면서도 ‘뒤끝’

민주당, 임미리 교수 고발 취하…유감 표명하면서도 ‘뒤끝’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2-14 10:29
업데이트 2020-02-14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안팎 거센 역풍·비판에 고발 취하 결정
임 교수의 ‘안철수 싱크탱크’ 참여 이력 거론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이해찬 대표
생각에 잠긴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2020.2.1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민주당에 대해 비판적인 칼럼을 쓴 교수와 칼럼을 게재한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한다고 14일 밝혔다.

민주당 측은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는 안철수 전 의원의 싱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으로,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되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우리의 고발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이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임 교수가 지난달 28일 경향신문에 기고한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을 문제삼고 임 교수와 경향신문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이해찬 대표 명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에서 비판이 거세게 제기됐고, 소셜미디어에서는 ‘나도 고발하라’는 운동이 이어졌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 등 민주당 내부에서도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자 결국 이날 고발 취하에 이르렀다.

임 교수는 이 칼럼에서 “촛불 정권을 자임하면서도 국민의 열망보다 정권의 이해에 골몰하고 있다”면서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제안했다.
경향신문 1월 28일자 정동칼럼 ‘민주당만 빼고’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경향신문 1월 28일자 정동칼럼 ‘민주당만 빼고’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또 “자유한국당에 책임이 없지는 않으나 더 큰 책임은 더불어민주당에 있다”면서 “권력의 사유화에 대한 분노로 집권했으면서도 대통령이 진 ‘마음의 빚’은 국민보다 퇴임한 장관에게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임 교수는 “재벌개혁은 물 건너갔고, 노동여건은 더 악화될 조짐이다”라면서 “선거 뒤에 배신으로 돌아오는 일을 막아야 한다. 최선이 아니라 차악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최악을 피하고자 계속해서 차악에 표를 줬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볼모가 아니라는 것을, 유권자도 배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자. 선거가 끝난 뒤에도 국민의 눈치를 살피는 정당을 만들자. 그래서 제안한다.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글을 맺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