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TS 뜨면 제품 뜬다…‘마케팅 흥행 소년단’

BTS 뜨면 제품 뜬다…‘마케팅 흥행 소년단’

한재희, 백민경 기자
입력 2020-06-04 18:10
업데이트 2020-06-04 1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억 몸값에도 6개월간 광고만 10여개

삼성·현대차·라인프렌즈 등과 컬래버도
탄탄한 글로벌 팬덤에 모델 제품 판매량↑
섭외 1년 공들인 바디프랜드 최고 실적
마케팅 효과 톡톡… 당분간 러브콜 쇄도
①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둘러싸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② 정보기술(IT) 전문가인 맥스 웨인바흐가 지난 3일 트위터에 유출한 삼성전자와 방탄소년단의 컬래버 제품 이미지. 갤럭시S20플러스 제품으로 추정된다. ③ 이용자들이 직접 매니저가 돼 방탄소년단을 세계적인 가수로 키우는 게임인 넷마블의 ‘BTS월드’.  현대자동차·넷마블·맥스 웨인바흐 트위터 캡처
①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둘러싸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② 정보기술(IT) 전문가인 맥스 웨인바흐가 지난 3일 트위터에 유출한 삼성전자와 방탄소년단의 컬래버 제품 이미지. 갤럭시S20플러스 제품으로 추정된다. ③ 이용자들이 직접 매니저가 돼 방탄소년단을 세계적인 가수로 키우는 게임인 넷마블의 ‘BTS월드’.
현대자동차·넷마블·맥스 웨인바흐 트위터 캡처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을 내세운 ‘BTS 마케팅’ 열풍이 산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광고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BTS와 기업체가 컬래버한 제품들까지 등장했다. 기업 입장에서는 BTS를 섭외하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그들의 팬클럽인 ‘아미’의 주목을 한몸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업계 최고 대우로 알려진 BTS의 ‘비싼 몸값’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4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BTS가 최근 6개월간 출연했거나 섭외가 결정된 광고는 1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분야도 음료(칠성사이다), 금융(KB국민은행), 패션(휠라), 제약(레모나) 등 어디 하나에 국한돼 있지 않고 넓게 퍼져 있다. 최근 삼성전자는 신작 스마트폰인 갤럭시S20 시리즈의 마케팅을 위해 BTS가 해당 제품을 이용하는 영상을 공개했고, 현대자동차는 이날 BTS와 함께 미래 에너지인 수소의 의미를 전달하는 ‘글로벌 수소 캠페인’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계약 조건에 따라 상이하나 기존의 톱모델들이 받던 연간 10억원 수준을 훌쩍 넘는 것으로 알려진 몸값에도 기업들의 러브콜이 쇄도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BTS와의 컬래버 제품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삼성전자의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는 ‘갤럭시S20+ BTS 에디션’으로 추정되는 상품의 홍보 영상이 올라왔다. 소개 영상에는 BTS 멤버를 상징하는 보라색 하트 7개가 박힌 검은색 박스와 함께 ‘7월 9일 당신의 보라색을 찾아라’란 문구가 담겨 있다. 삼성전자는 정확히 어떤 기종인지 밝히지 않고 있지만 해외 유명 정보기술(IT) 전문가인 맥스 웨인바흐가 지난 3일 SNS를 통해 갤럭시S20+ 기종과 무선이어폰인 갤럭시버즈+를 BTS와 컬래버할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려 아미를 들썩이게 했다.

BTS는 글로벌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에 특히 인기가 많다. 해외 팬층이 탄탄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BTS는 광고가 국내에서만 방영되든 해외에서도 같이 되든 모델료가 똑같다고 알려졌다”면서 “어차피 광고가 유튜브 등에 올라가면 해외 팬들이 몰려와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재 해외 9개국에 진출한 바디프랜드도 BTS의 해외 팬층을 고려해 광고 모델을 결정했다고 알려졌다. 바디프랜드는 섭외에 1년여간 공을 들여 BTS를 광고 모델로 내보낸 결과 지난 5월 안마의자 매출이 576억원으로 월간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갈아치웠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5월은 가정의 달이라 매출이 높은 것도 있지만 지난해 5월과 비교해서도 실적이 17% 증가했다”면서 “한국리서치 통계에 따르면 안마의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연령대가 30~40대인데 이들 중에서도 ‘아미’가 많아 BTS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방탄소년단과 라인프렌즈가 컬래버해서 만든 캐릭터인 ‘BT21’. 라인프렌즈 제공
방탄소년단과 라인프렌즈가 컬래버해서 만든 캐릭터인 ‘BT21’.
라인프렌즈 제공
또한 네이버의 자회사인 ‘라인프렌즈’도 BTS와 협업을 해 ‘BT21’이라는 캐릭터 상품을 내놓은 덕에 북미 매출이 2017년 대비 2018년에는 338%, 2019년에는 429% 급증하며 꾸준히 성장했다. 제일기획 캐스팅 디렉터 조승현 프로는 “팬들은 BTS가 모델로 나온 상품의 판매량이 급증하면 가수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자발적으로 제품 홍보에 나서는 경향이 있다. 또 평소에 BTS의 ‘굿즈’를 많이 구매하던 이들은 BTS의 컬래버 제품에도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 수 있다”면서 “BTS는 글로벌로 팬덤이 탄탄하기 때문에 ‘BTS 마케팅’ 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20-06-05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