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부친이 권고 위반 논란... 英총리 주변의 ‘코로나 일탈’

이번엔 부친이 권고 위반 논란... 英총리 주변의 ‘코로나 일탈’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7-05 14:41
업데이트 2020-07-05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리스 존슨 부친, 여행자제 권고에도 그리스行
앞서 최측근 보좌관이 봉쇄령 어겨 논란도

스탠리 존슨-AP 연합뉴스
스탠리 존슨-AP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주변인들이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침을 위반했다는 논란이 또다시 불거졌다.

존슨 총리의 부친인 스탠리 존슨는 지난 1일(현지시간) 불가리아를 거쳐 그리스에 입국하며 정부의 해외여행 자제 권고를 어긴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총리의 부친은 그리스 동해안 근처 펠리온 산에 있는 자신의 별장에 가기 위해 불가리아를 경유해 그리스 아테네 공항에 입국하는 방법을 택했다. 그는 공항에서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기도 했다.

스탠리 존슨는 자신의 그리스 방문에 대해 정부가 해외여행을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필수적인 경우’에 해당한다고 해명했다. 임대 시즌이 다가오기 전에 별장에 코로나19 관련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탠리 존슨은 그리스 매체와의 인터뷰에서는 “영국 내 반응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서 “이 지역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집을 정리하는데는 시간이 일주일밖에 없다. (집주인으로서 해야 할) 코로나10 관련 안전조치가 많다”고 밝혔다. 이어 “내 행동이 옳은지 여부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고도 했다.

하지만 가디언은 이에 대해 “그리스에서는 집주인들이 임대를 위해 코로나19 관련 조치를 해야 한다는 강제적인 규정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영국정부가 해외여행을 자제하도록 하고 그리스가 영국발 항공기의 입국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스탠리 존슨이 다른 나라는 경유하는 우회적인 방법을 쓴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더불어 별장에서 수영을 즐긴 것으로 보이는 복장으로 돌아다니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돼 ‘필수적인 업무’를 핑계로 별장 휴가를 즐긴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존슨 총리는 아버지의 일탈에 대해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코로나19 사태 과정에서 발생한 존슨 총리 주변인들의 일탈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최측근 인사로 불리는 도미닉 커밍스 총리 수석 보좌관이 지난 3월 말 런던 자택에서 약 400㎞ 떨어진 더럼의 부모 농장으로 이동하며 봉쇄령을 어긴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커밍스는 부부가 모두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부모에게 아들을 맡기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집권당의 지지율이 급락하는 등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졌다.

이 밖에 정부에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조언해 온 임피리얼칼리지의 닐 퍼거슨 교수가 자신의 집에 애인을 부른 사실이 밝혀져 정부 자문위원직을 사퇴하기도 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