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한국의 WTO 사무총장 도전도 반대하는 일본, 옹졸하다

[사설] 한국의 WTO 사무총장 도전도 반대하는 일본, 옹졸하다

입력 2020-07-08 20:30
업데이트 2020-07-09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가 그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도전하는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에 관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은 “현재 코로나 대응과 WTO 개혁 등 과제가 산적한 가운데 다각적 무역체제의 유지, 강화를 향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이냐가 중요하다”면서 “일본으로서도 선출 프로세스에 확실히 관여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유 본부장에 대해 아직 명확한 의사 표명을 하지 않고 있지만, 수출규제 문제를 놓고 갈등하는 한국의 WTO 사무총장 후보를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일본 지지통신은 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에서 사무총장이 나와 국제적 발언력을 높이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도 “한국 출신 사무총장이 탄생하면 일본의 통상 정책에 불안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일본 정부의 우려를 전했다. WTO에 제소된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문제가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벌써 사무총장 선출을 놓고 회원국을 상대로 한 한일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유 본부장이 WTO 사무총장에 선출되면 한일 무역분쟁에서 일본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은 일견 이해된다.

일본이 한국의 국제사회 진출에 무조건 딴지를 거는 태도는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일본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선출에 반대표를 던진 것을 비롯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G7 확대’ 구상에 한국을 포함하는 것에 반대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1년을 넘는 등 아직도 한일 갈등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본으로선 유 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출마에 위기감을 느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한국을 반대하는 일본의 연이은 행태는 아시아의 대표 주자라는 지위를 뺏기지 않으려는 몸부림에 불과하다. 일본 정부의 잇단 한국 견제가 참으로 옹졸하기 짝이 없다.

2020-07-0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