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보란 듯… 40년 만에 美 최고위급 대만 간다

中 보란 듯… 40년 만에 美 최고위급 대만 간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8-05 22:04
업데이트 2020-08-06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지부 장관 “트럼프의 지지 전달할 것”
대만과 국교정상화 행보… 中 반발 클 듯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이 곧 대만을 방문한다. 1979년 미중 수교 때 미국이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며 대만과 단교한 이후 최고위급 방문이다. 미국과 대만이 국교정상화를 염두에 둔 듯한 행보를 이어 가면서 중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미 복지부는 4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앨릭스 에이자 장관이 대표단을 이끌고 대만을 방문한다”면서 “각료의 대만 방문은 6년 만이며 장관급 방문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방문을 ‘역사적인 방문’이라고 칭하고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만여행법(미 관리의 대만 여행 허가)에 서명했다”며 “미국 고위 관리들을 파견해 미국과 대만의 우호 관계를 재확인하고, 양국을 민주주의라는 공유 가치로 잇는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에 위배된다고 반발하는 대만여행법을 거론하고, 대만을 포함한 범민주주의 진영 구축을 언급하며 중국을 압박한 것이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대만의 세계보건기구(WHO) 재참여 문제를 놓고 대립 중이다. 대만은 그간 옵서버로 총회에 참가했지만 2016년부터 중국의 반대로 이마저 힘들어졌다. 하지만 대만은 코로나19 모범 대응국으로서 WHO 재참여를 모색하고 있으며, 중국은 이에 반발하고 있다.

에이자 장관은 이날 “대만의 글로벌 보건 리더십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를 전달하고, 자유민주주의 사회가 건강 보호와 증진에 있어 최고의 모델이라는 우리의 공통된 믿음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외교부는 에이자 장관이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만날 거라며 “이번 방문은 미국의 대만에 대한 굳건한 지지와 대만과 미국의 친밀한 관계를 보여 준다”고 강조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0-08-06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