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0년대생들 멘토 모셔요…나이·직급 뗀 라떼 간부들

90년대생들 멘토 모셔요…나이·직급 뗀 라떼 간부들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8-06 17:50
업데이트 2020-08-06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90년대생이 왔다.”

MZ세대가 각 기업 조직의 주요 구성원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기업들이 이들과의 소통 프로그램을 서둘러 강화하고 있다.

MZ세대는 1982~1994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 이후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국내 주요 기업 구성원의 약 60%를 차지하며 지난해부터는 Z세대가 본격적으로 입사하기 시작했다. 조직보다는 개인을 앞세우며 일과 휴식의 개념을 분리하는 워라밸 가치를 중시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파격적인 프로그램으로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전체 직원 1만 700여명 가운데 1990년대생이 21%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처음 실시한 리버스 멘토링을 올해부터 상·하반기 2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리버스 멘토링은 상급 직원이 신입 사원의 멘토로 활약하던 전통적 관행에서 벗어나 신입 사원이 상급 직원의 멘토가 되는 것이다. 실제로 하현회 부회장 등 LG유플러스 임원 10명은 지난달 평균연령 27세인 신입 직원 20명과 회사 밖에서 ‘회사 내 이슈’를 벗어나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LG전자는 MZ세대의 업무 적응을 돕기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연구개발(R&D) 신입 사원들을 대상으로 ‘신입 사원 R깨기’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선배의 경험담이나 노하우, 전문가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수하는 강의형 교육에서 벗어나 게임형 콘텐츠와 5분 가량의 짧은 동영상을 중심으로 하는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신입 사원 직무교육 과정에 게임을 가미한 소통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도입해 보드게임·방탈출 게임·추리 게임을 통해 그룹의 비전과 핵심가치, 계열사별 사업영역 등 회사 관련 기본 정보를 전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3월부터 만 24∼39세 사이 임직원 중 12명을 연구원으로 선발해 ‘밀레니얼 트렌드 테이블’(MTT) 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 연구원들은 3개월 동안 경영진에 요즘 뜨는 문화를 전수하는 멘토 역할을 맡는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오는 14일 열리는 상반기 공채 신입 사원 환영식에서 발표될 대표이사 환영사에 처음으로 ‘개인, 워라밸’ 등의 표현을 넣었을 정도로 신경을 쓴다”고 귀띔했다.

이러한 기업들의 노력에도 막상 사무실로 돌아오면 세대 간 느껴지는 ‘건널 수 없는 강’을 좁히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요즘 애들’과 조직에 뼈를 묻을 각오로 일하는 기성 세대는 조직을 바라보는 시선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부장급 이상의 기존 X세대(1965~1979년생)와 사고방식부터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이 확연히 달라 현업에선 세대 간 ‘동상이몽’이 계속되고 있다.

1971년 생인 중견 기업의 한 간부는 “우리 때는 조직에 들어왔으면 개인을 버리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후배들은 조직이 먼저 나를 인정해주면 그 이후에 내가 조직을 위해 일하는 것을 한번 생각해보겠다는 태도”라면서 “MZ세대에게 업무 지시를 내리고 성과를 내려면 이들을 이해해야 하는데 너무 다른 모습에 어쩔 수 없이 ‘라떼는 말이야’를 하게 된다”고 호소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8-07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