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얼굴 러시모어산에 추가 “내 업적이면 충분, 제안한 적 없어”

트럼프, 얼굴 러시모어산에 추가 “내 업적이면 충분, 제안한 적 없어”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8-10 17:22
업데이트 2020-08-10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모어산의 큰바위 얼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것을 넣는 일을 백악관이 문의했느냐를 놓고 진위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크리스티 놈 사우스다코타주 지사가 지난해 12월 17일 규제 완화의 성공 사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하는 모습. NBC 뉴스 화면 캡처
러시모어산의 큰바위 얼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것을 넣는 일을 백악관이 문의했느냐를 놓고 진위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크리스티 놈 사우스다코타주 지사가 지난해 12월 17일 규제 완화의 성공 사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하는 모습.
NBC 뉴스 화면 캡처
“어쩌면 다른 어떤 대통령의 임기 때보다 많을, 3년 반 동안 이뤄낸 많은 일을 모두 근거로 한다면 (조각상 추가가) 내게는 좋은 아이디어로 보이지만 절대 제안하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4명의 거대한 두상이 새겨진 러시모어산에 자신의 것을 추가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문의했다는 보도에 대해 트위터에 가짜뉴스라고 단언하며 이처럼 부인했다.일간 뉴욕 타임스(NYT)는 9일(현지시간) 공화당 관계자를 인용해 백악관의 한 참모가 지난해 러시모어산이 자리한 사우스다코타주 지사실에 연락해 ‘러시모어산에 다른 대통령들을 추가하는 절차가 어떻게 되느냐’고 질의한 적이 있다고 공화당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당연히 ‘다른 대통령들’이란 표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들어간것으로 해석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크리스티 놈 사우스다코타주 지사에게 러시모어산에 자신의 얼굴을 새기고 싶다는 뜻을 밝힌 적이 있다. 놈 지사는 지난 2018년 한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처음 만났을 때 “언제 사우스다코타에 오셔야 한다. 우리에게는 러시모어산이 있다”라고 말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모어산에 내 얼굴이 새겨지는 것이 꿈”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놈 지사는 농담인 줄 알고 웃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웃지 않았다. 그는 정말로 진지했다”고 전했다.

이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놈 지사는 지난달 독립기념일 경축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찾았을 때 그의 얼굴이 들어간 120㎝ 크기의 러시모어산 모형과 함께 맞았다고 한 소식통이 NYT에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독립기념일 연설을 통해 러시모어산 조각상을 비판하는 환경운동가와 원주민 지도자들을 겨냥, “우리의 선조와 우리의 자유에 대한 불멸의 헌사로서 영원히 서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백악관의 한 관리는 러시모어산은 주립공원이 아니라 연방 국립공원이라며 주지사 측에 조각상 추가 절차를 문의했다는 NYT 보도 내용을 사실상 부인했다. 러시모어산은 조지 워싱턴, 토머스 제퍼슨, 에이브러햄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 등 네 명의 역대 대통령 두상이 새겨져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