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北 진솔한 사과…굉장한 의미”

국정원 “北 진솔한 사과…굉장한 의미”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9-25 16:58
업데이트 2020-09-25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정보위 비공개 보고
“서해교전 이후 이례적 사과”
“표현 수위, 서술 방법 이례적”

이미지 확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균 국정원 1차장, 박 원장, 박정현 2차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균 국정원 1차장, 박 원장, 박정현 2차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던 공무원 A씨를 사살하고 불태운 사건과 관련해 25일 우리 측에 보낸 통지문에 대해 “진솔한 사과라고 판단한다”고 25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해철 정보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정원의 비공개 보고를 받은 후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국정원은 이날 오전 북한이 우리 측에 보낸 통지문에 대해 “굉장히 이례적”이라며 “서해교전 이후로 북한에서 이와 같이 사과의 뜻을 표한 예가 없었다”고 판단했다. 또 “이번에 ‘미안하다’ 등 사과의 표시는 표현 수위나 서술 방법 등 봤을 때 상당히 이례적”이라며 “쉽게 볼 것 아니고, 굉장한 의미를 갖는다”고 했다고 전 위원장이 전했다.

국정원은 또 “코로나 방역 차원에서 8월 25일쯤 국경 지역 월경에 사격 지시, 9월 21일 북한 비상방역사령부에서 소각에 관한 지시 등이 몇 차례 발견됐다”고 정보위에 보고했다고 전 위원장이 설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전 우리 측에 보낸 통지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