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각규 라인’ 사라진 롯데… 신동빈 확고한 원톱

‘황각규 라인’ 사라진 롯데… 신동빈 확고한 원톱

심현희 기자
입력 2020-11-29 20:58
업데이트 2020-11-30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남석화 출신 물러나거나 한직 이동
최측근 남익우 GRS 대표이사도 퇴진
컨트롤타워 ‘지주’ 내 인맥도 대거 정리

황각규
황각규
최근 롯데그룹이 단행한 정기 인사에서 ‘황각규 라인’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일선에서 물러나거나 한직으로 이동했다. ‘황 라인’은 황 전 부회장이 졸업한 서울대 동문이거나 황 전 부회장이 처음 입사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함께 일한 주력 계열사인 호남석유화학 출신을 말한다.

29일 롯데에 따르면 황 전 부회장의 ‘복심’으로 통했던 남익우 롯데GRS 전 대표이사 전무가 차우철 롯데지주 경영개선팀장 전무에게 바통을 넘겨주고 퇴임했다. 남 전 대표는 황 전 부회장의 마산고 후배로 그룹의 컨트롤타워 격인 롯데지주의 전신인 롯데쇼핑 정책본부는 물론 롯데지주 가치경영실에서 황 전 부회장을 오래 보좌했다. 남 전 대표가 맡은 롯데GRS는 남 전 대표가 취임한 2018년부터 식음료 위탁 사업을 신규 먹거리로 키워왔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3분기 222억원의 적자를 냈다. 신임 차우철 대표이사는 경희대를 나온 롯데제과 출신이다.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지주 내에서도 ‘황 라인’이 대거 정리됐다. 이번 인사에서 호남석유화학 출신의 오성엽 커뮤니케이션실장 자리는 롯데건설 출신의 고수찬 부사장이 대체했다. 고 부사장은 정책본부도 2년 거쳤지만 주로 롯데건설에 몸담았다. 서울대 출신 이태섭 준법경영실장 자리는 부사장급으로 영입된 검사 출신 박은재 변호사로 교체됐다.

지난 8월 지주 경영혁신실장으로 임명된 이훈기 부사장과 HR혁신실장 정부옥 부사장 정도만이 호남석유화학 출신으로 이번 인사에서 살아남았다는 평이다.

이 밖에 황 전 부회장과 서울대 화학과 동문인 임병연 롯데케미칼 기초소재부문 대표이사 부사장은 이번 인사로 핵심 계열사 대표에서 한직으로 분류되는 롯데미래전략연구소 대표로 자리를 옮겼다.

관계자는 “2017년 10월 출범한 그룹 컨트롤타워인 지주는 황 전 부회장이 조직의 골격을 직접 만들어 서울대·호남석유화학 출신을 등용했으나 지난 8월 이례적인 인사를 통해 황 전 부회장이 퇴임한 이후 분위기가 바뀌었다”면서 “이번 인사로 신동빈 회장의 원톱 체제가 더욱 공고해졌다”고 평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11-30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