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 폰트 ‘미국 영주권’ 문제로 입국 연기… 로맥·르위키는 입국

SK 폰트 ‘미국 영주권’ 문제로 입국 연기… 로맥·르위키는 입국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1-16 17:41
업데이트 2021-01-16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 시즌 SK 와이번스에서 활약할 외국인 투수 윌머 폰트가 영주권 문제로 입국이 연기됐다. 아티 르위키와 제이미 로맥은 1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들어왔다.

SK 관계자는 16일 “폰트를 제외한 두 외국인 선수가 오늘 입국했다”면서 “같이 들어올 예정이던 폰트는 미국 영주권 문제가 있어서 같이 못 들어왔다”고 밝혔다.

베네수엘라 출신의 폰트는 지난해 11월 영주권을 신청한 상태로 아직 영주권을 취득하지 못했다. 스포츠 선수의 경우 선수로서 커리어를 쌓으면 EB(Employment Based Immigration)-1 또는 NIW(National Interest Waiver)를 통해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다. 대회참가 경력, 수상경력, 언론 또는 방송 보도, 단체 등에 소속됐는지 여부, 후원사가 있는지 여부, 높은 연봉 등이 기준이다.

SK 관계자는 “폰트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현지 이민국의 국외여행허가서 발급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국외여행허가서 없이 나오게 되면 영주권이 취소돼 못 오게 된 사례”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발 빠르게 외국인 영입을 마친 SK는 스프링캠프에 맞춰 선수들이 입국할 수 있도록 사전 조치를 다 취했지만 폰트의 경우 개인적인 사유로 합류가 늦어지게 됐다는 설명이다.

외국인 선수는 자가격리 기간을 고려해 17일까지 입국해야 2월 1일부터 시작되는 스프링캠프에 합류할 수 있다. SK가 일찌감치 외국인 선수의 입국을 추진한 이유다.

2006년 텍사스 레인저스에 입단해 2012년 빅리그에 데뷔한 폰트는 2018년부터 지난 시즌까지 3년 연속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했다. 특히 2019년에는 선발과 중간을 오가며 48경기에 등판해 84와3분의1이닝 동안 4승5패 평균자책점 4.48을 기록했다. 193㎝, 113㎏의 신체조건을 바탕으로 최고 구속 154㎞/h의 강력한 직구와 슬라이더, 커브, 포크 등 다양한 변화구 구사가 강점이다. SK와 총액 100만 달러(계약금 15만+연봉 85만)에 계약했다.

르위키와 로맥은 해외 입국자 방역절차에 따라 2주간 구단에서 제주도에 준비한 숙소에서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SK 관계자는 “폰트는 추후 발급이 완료되는 대로 입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폰트는 입국이 연기됨에 따라 스프링캠프가 시작된 후 팀에 합류할 전망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