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이자 백신 맞은 日여성, 3일 만에 사망…연관성 조사

화이자 백신 맞은 日여성, 3일 만에 사망…연관성 조사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3-03 09:24
업데이트 2021-03-03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 찾은 스가 일본 총리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장 찾은 스가 일본 총리 스가 요시히데(위 왼쪽 2번째) 일본 총리가 18일 도쿄에 있는 국영 도쿄 메디컬 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일본은 전날 화이자 백신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사진=AFP 연합뉴스
화이자 백신 접종한 일본여성 사망
뇌졸중 일종인 지주막하 출혈 증상


일본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60대 여성이 숨진 사례가 발생했다. 하지만 3일 아직 부작용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보건 당국은 60대 여성 한 명이 화이자 백신을 맞은 후 사망했다고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일 보도했다. 하지만 사인이 백신 때문인지는 현재로서는 불확실하다고 보건 당국은 덧붙였다.

여성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것은 지난달 26일로, 사망한 것은 3일 후인 이달 1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인은 뇌출혈(지주막하 출혈)로 추정되는데 이것이 백신 때문인지는 불확실하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모리오 도모히로 후생성 백신 분과회 부작용 검토부장은 “원인으로 의심되는 지주막하출혈은 40대부터 60대까지 비교적 흔하며, 현재 해외 사례를 보면 이것과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지만 앞으로 열릴 실무 협의체에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화이자 측, 즉각적인 답 회피
화이자는 지난해 11월 자사의 백신의 효능이 연령과 인종에 관계없이 일관되며, 큰 부작용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월 초 포르투갈에서 이를 접종받은 40대 간호사가 사망하고 노르웨이에서도 접종받은 고령자들이 다수 사망하는 사례 등이 있었다.

대부분이 노인이나 기저 질환자로, 이 때문에 백신과 사망과의 상관관계가 약하다는 결론이 났다.

한편 일본은 지난달 17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