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重 정기선도 수소에 꽂혔다…“사우디 아람코와 수소프로젝트 가동”

현대重 정기선도 수소에 꽂혔다…“사우디 아람코와 수소프로젝트 가동”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3-03 14:32
업데이트 2021-03-03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중공업그룹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와 손잡고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오너 3세 정기선(왼쪽) 부사장이 주도한 프로젝트로 ‘차기 총수’로서 경영 능력을 입증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3일 사우디 아람코와 수소 및 암모니아 관련 업무협약(MOU)을 3일 체결했다. 정 부사장과 아람코의 테크니컬 서비스 부문 아흐마디 알 사디 수석 부사장이 온라인으로 열린 협약식에서 계약서에 서명했다.

두 회사는 현대중공업그룹이 영위하고 있는 정유, 조선 분야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아람코에서 액화석유가스(LPG)를 수입해 ‘블루수소’를 생산하고 판매할 계획이다. 공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아람코에 공급하면서 ‘탄소제로’ 공정도 실현한다. 세계 최초로 LPG와 이산화탄소 운반이 가능한 선종 등을 개발하고 있는 한국조선해양도 아람코와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 성사에는 정 부사장의 역할이 컸다. 정 부사장은 아민 나세르 아람코 최고경영자(CEO)와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전해졌다. 정 부사장은 그룹의 실질적 오너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으로 유력한 차기 총수다. 지주사 경영지원실장으로 그룹의 신사업 발굴 역할을 맡아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최근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 화두인 가운데 전통적인 중후장대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체질을 변화시킬 중요한 시험대인 셈이다.

정 부사장은 “이번 협약은 ‘수소드림’(Dream)을 꿈꾸는 양사가 협력해 내딛는 첫 걸음으로 아람코와 함께 친환경 에너지 선도 그룹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