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포승줄 묶인 박정희 그림, 창작의 자유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주비엔날레 출품 ‘일제를 빛낸 사람들’
朴대통령기념재단 전시 중단 요구 거부


광주비엔날레에 전시 중인 이상호 화가의 ‘일제를 빛낸 사람들’.
광주비엔날레 제공

“박정희 관련 전시물을 철거해라” VS “창작의 자유일 뿐이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 광주비엔날레 출품작의 전시 중단을 요구하자 비엔날레 재단은 “그럴 수 없다”고 맞서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광주비엔날레 등에 따르면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최근 광주비엔날레에 전시중인 이상호의 ‘일제를 빛낸 사람들’(417×245㎝)이 ‘악의적 정치 선전물’이라며 전시 중단을 요구하는 우편물을 발송했다.

이 작품은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인물과 대통령직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회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 보고서 수록자 등 92명을 포승줄에 묶인 모습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모습도 포함돼 있다. 박정희기념재단 측은 “이상호 화가의 작품이 박정희 대통령과 대한민국 산업화의 주역들을 왜곡·폄훼하고 있다”면서 “광주비엔날레가 끝까지 작품을 전시하면 지울 수 없는 오점을 남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광주비엔날레는 “특정 단체의 중단 요구와 관계없이 비엔날레가 끝나는 오는 5월 9일까지 전시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예술인들도 성명서를 내고 전시중단 요구 철회를 촉구했다. 광주비엔날레 관계자는 “전시 내용은 예술감독의 고유 영역이고 창작의 자유는 존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문화예술인 260명도 성명에서 “박정희 기념재단은 예술표현의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21-04-2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