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롤코’ 탄 암호화폐 보호할 수 없다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롤코’ 탄 암호화폐 보호할 수 없다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4-22 18:00
업데이트 2021-04-22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은성수 금융위원장. 뉴스1
은성수 금융위원장.
뉴스1
●“화폐로 인정 못해… 투자 경고”

비트코인을 비롯해 암호화폐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2일 “정부가 가상자산에 투자한 이들까지 다 보호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잘못된 길로 가면 어른들이 이야기를 해 줘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또 “(암호화폐는 내재가치가 없는) 인정할 수 없는 화폐”라고도 규정했다.

은 위원장은 “많은 사람이 투자한다고 해서 관심을 갖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하루에 20%씩 급등하는 자산을 보호해 줘야 한다는 생각 자체가 더 투자를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 규모에 비해 관련 법이나 제도가 너무 허술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정부가 개입할 시장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밝힌 것이다.

암호화폐 투자 위험성도 경고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위가 ‘특정 금융거래 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로 암호화폐 취급 업소 등록을 받는데 현재까지 등록한 업체가 없다”며 “등록이 안 되면 거래소가 다 폐쇄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본인이 거래하는 거래소가 어떤 상황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일관되게 말씀드리는 것은 이건 가상자산이라는 것이고, (이 시장에) 안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비트코인 열흘 전보다18% 하락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을 향해 연이어 경고 메시지를 던지면서 코인 가격은 조정받는 모습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비트코인이 개당 6593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거래소의 종가 기준 최고점을 찍었던 지난 13일(8073만원)과 비교하면 18% 하락한 것이다. 또 최근 폭등했던 도지코인은 같은 시간 341원에 거래됐다. 이 코인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서 언급하면서 지난 19일 513원(업비트 종가 기준)까지 올랐었는데, 사흘 만에 33%쯤 빠진 것이다.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너무 뛰면서 낙관론자 사이에서도 “가격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암호화폐 낙관론자인 스콧 마이너드 구겐하임파트너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1일(현지시간) CNBC 방송에 출연해 “짧은 기간에 이뤄진 비트코인의 어마어마한 움직임을 고려할 때 거품이 끼었다”며 가격 조정을 내다봤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4-2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