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사기 당했는데 보상 받았다”…토스뱅크 ‘안심보상제’로 구제

“중고사기 당했는데 보상 받았다”…토스뱅크 ‘안심보상제’로 구제

유규상 기자
유규상 기자
입력 2023-09-16 09:00
수정 2023-09-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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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8개월간 금융사기 피해 2148건 대상, 15억원 상당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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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로고. 토스뱅크 제공
토스뱅크 로고. 토스뱅크 제공
“아르바이트로 모은 목돈을 중고 거래 사기를 당해 잃을 뻔했어요. 당시에는 막막했지만 토스뱅크의 안심보상제로 피해금을 보상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학생 박모(22)씨는 지난 12일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평소 구매하고 싶었던 카메라를 발견하고 거래를 신청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구입금 45만원을 판매자에게 입금했다. 이날 오후 2시쯤 판매자는 택배 운송장 사진을 찍어 박모씨에게 보냈지만, 송장번호가 조회되지 않았고, 판매자와 연락도 끊겼다. 허탈했던 박씨는 ‘토스뱅크 안심보상제’에 대해 알게 됐다. 중고 거래의 경우 1회 최대 5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박씨는 바로 토스뱅크에 보상을 신청했다. 이후 박씨는 토스뱅크의 안심보상제도를 통해 중고사기 피해금 45만원을 보상받을 수 있다.

토스뱅크는 16일 안심보상제를 통해 2021년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토스뱅크 고객들이 접수한 금융사기 피해 총 2148건을 대상으로 15억원 상당의 피해가 복구될 수 있도록 도왔다고 밝혔다. 고객들이 겪은 피해는 중고 거래 사기 등에 연루된 부정 송금이 2100건, 보이스피싱이 48건이다.

안심보상제는 토스뱅크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보이스피싱 범죄로 자신의 토스뱅크 계좌에서 다른 은행으로 송금되는 등의 금전적 피해를 보거나 국내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사기 피해를 본 경우 보상을 신청할 수 있는 제도다. 토스뱅크의 문제로 비롯된 금융피해가 아닌데도 고객에게 우선 보상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관심을 모았다.

피해 발생 15일 이내에 토스뱅크 고객센터로 접수하면 보호 정책 대상일 경우 서류 접수와 검토가 진행된다. 제도 시행일(2021년 11월) 이전 피해자, 인터넷 거래 금지 품목, 피해 발생 후 15일 경과 등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서류 제출 대상자로 선정된다. 이후 피의자와의 대화 내용 전체·게시글 캡처본, 수사기관 신고 증빙(사건사실확인원 사본) 등의 서류를 제출한다.

서류 검토 절차까지 마무리된 신청자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토스뱅크는 고객들이 입은 최초 1회의 피해만 중고 거래 사기 등 부정 송금의 경우 최대 50만원, 보이스피싱의 경우 최대 50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다른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도 거래 사기 방지를 위한 이벤트를 지난 4일부터 진행 중이다. ‘SAFE 카뱅 금융안심 서비스’는 최대 100만원이 보장되는 금융 안심 보험료를 카카오뱅크가 대신 납부해주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 온라인 금융사기, 온라인 중고 거래사기에 의한 피해 보상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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