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 기자간담회
“모나리자 보러 파리 루브르로 가듯외국인들 반가사유상 보러 서울 오길”
반가사유상 2점 한꺼번에 볼 수 있게
상설 전시공간 조성해 11월 1일 개관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브랜드화’ 목표
국보 제78호 반가사유상
국보 제83호 반가사유상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은 3일 새해 주요 업무 계획을 소개하는 기자 간담회에서 박물관이 소장한 국보 제78호와 제83호 반가사유상 2점을 상설 전시하는 전용 공간 조성을 발표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반가사유상은 매년 관람객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전시품으로 선정되고, 국제적으로도 가장 잘 알려진 한국 문화재로 꼽힌다. 하지만 상설전시관 3층 불교조각실 안에 마련된 공간이 협소한 탓에 반가사유상 한 점만 전시되고, 다른 한 점은 수장고에 머물러야 했다. 반가사유상 두 점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었던 기회는 2004년, 2015년 두 차례 특별전에 불과해 아쉬움이 컸다.
민 관장은 “상설전시관 2층 기증관에 지금보다 8배 넓은 440㎡ 규모의 반가사유상 전용 공간을 조성해 오는 11월 1일 개관할 예정”이라며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유물의 위상에 걸맞은 최고의 브랜드관을 만들어 박물관을 찾는 누구라도 반드시 들러야 하는 상징적인 장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이 3일 서울 용산구 중앙박물관에서 연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문화재 기증의 뜻은 고귀하지만 관람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기증관 공간과 전시 구성도 새롭게 개편한다. 기증자 예우를 위한 ‘기증자의 전당’을 내년까지 조성해 기증자의 삶과 이야기가 담긴 다양한 콘텐츠들을 기증품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어린이박물관을 현재 하루 수용 인원 2300명에서 최대 5000명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대하고, 13개 소속 박물관 특성화 사업에 250억원을 지원해 지역 주민의 문화 향유권 향상에 기여하기로 했다.
민 관장은 “박물관은 관람객이 가장 주요하다”면서 “내국인은 휴식을 즐기고, 문화예술관계자는 영감의 원천을 얻고, 외국인은 한류가 어느 날 뚝 떨어진 것이 아니라 5000년 역사의 저력에서 나온 것임을 확인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1-02-04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