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문정복, 류호정에 “야!” “어디서 감히”…정의당 “사과하라”

與문정복, 류호정에 “야!” “어디서 감히”…정의당 “사과하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5-14 15:59
업데이트 2021-05-14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공식 사과하라”…문정복 “오해로 인한 해프닝”

“감히 어디서 목소리 높여” “우리당 만만하냐”
강민진 “오만한 태도, 경악 금할 수 없어”
이미지 확대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왼쪽)이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에 대해 항의하자 정의당 류호정 의원(오른쪽)이 문 의원에게 맞대응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왼쪽)이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에 대해 항의하자 정의당 류호정 의원(오른쪽)이 문 의원에게 맞대응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정의당이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류호정 의원을 향해 “야!”, “어디서 감히”라고 소리친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두 사람의 설전은 전날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촉발됐다. 배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 아내가 영국에서 도자기를 들고 와 논란이 된 것을 겨냥해 “외교행낭을 이용한 밀수행위는 범죄”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크게 반발했고 문 의원 등은 배 원내대표 좌석까지 찾아와 강하게 항의했다.

양 측에 따르면 ‘밀수행위’ 발언에 항의하는 문 의원 등에게 배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는 왜 사퇴했나”라고 물었고, 문 의원은 “아니 그건 당신(박 후보자)이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것 (같아서)”라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류 의원이 “당신?”이라고 반문하면서 설전이 벌어졌다. 문 의원은 곧바로 “야!”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류 의원도 “야?”라고 되물었다. 그러자 문 의원이 “어디서 지금 감히! 어디서 목소리를 높여!”라고 소리쳤고, 류 의원도 “우리 당이 만만해요? 저기(국민의힘)에다가는 한마디도 못하면서, 여기 와서 뭐하시는 거예요?”라고 따져 물으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문 의원의 언사는 무례하기 짝이 없었다. 소수야당의 동료의원을 ‘야’ 라고 부르고 먼저 삿대질을 할 만큼 오만한 태도에 경악을 금할 수가 없다”며 “문 의원의 사과를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왼쪽 가운데)이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에 대해 항의하자 정의당 류호정 의원(오른쪽)이 문 의원에게 맞대응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왼쪽 가운데)이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에 대해 항의하자 정의당 류호정 의원(오른쪽)이 문 의원에게 맞대응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공당의 원내대표가 공식적인 의사진행 발언을 한 것에 개인적으로 의견이 다를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발언 직후 자리에 찾아와 개인적으로 항의하는 것은 심히 부적절하다.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나이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민의를 대표하는 1명의 의원으로서 우리당 류 의원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의원은 ‘오해로 인한 해프닝’이라며 사과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내 말에서 ‘당신’은 박 후보자를 지칭한 건데, 갑자기 류 의원이 ‘어디 당신이라 하느냐’고 한 것이다. 잘못 이해한 것”이라며 “깜짝 놀란 나도 그 순간에 기가 차니까 ‘야’라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