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방한 광폭 행보’ 美 DNI국장 접견… 한반도 정세 논의

문대통령, ‘방한 광폭 행보’ 美 DNI국장 접견… 한반도 정세 논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5-14 17:11
업데이트 2021-05-14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한미 정보협력 발전·동맹 공고해지길”
헤인스 “한미동맹, 안보 동맹 이상 가치”
DMZ 찾고 박지원·서훈 등 면담한 헤인스
바이든 대북정책 발표 앞두고 정세 파악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美 국가정보국장 접견
문 대통령, 美 국가정보국장 접견 (서울=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을 접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21.5.14/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방한 중인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을 만나 양국 현안과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헤인스 국장을 접견하고 “헤인스 국장이 재임하는 동안 양국 간의 정보 협력 관계가 더욱 발전하고, 한미동맹이 더욱 공고해지기를 바란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헤인스 국장은 “한미동맹은 안보 동맹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민주주의, 인권, 평화와 같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며, 한미동맹은 안보 동맹을 넘어 이런 보편적인 가치의 동맹까지를 의미한다”며 공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헤인스 국장은 미국 최초의 여성 국가정보국장이자,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상원에서 가장 먼저 인준된 분”이라며 덕담을 건넸다. 헤인스 국장은 “문 대통령이 인권과 평화를 위해 걸어온 길에 존경을 표한다”며 화답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헤인스 국장은 지난 12일 한국을 방문, 정부 주요 당국자와 회동하며 광폭 행보를 보였다. 12일 비무장지대(DMZ) 판문점을 찾은 뒤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이영철 국방정보본부장과 면담했다. 이어 서울의 한 호텔에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로버트 랩슨 주한 미국대사 대리와 만찬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헤인스 국장은 13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예방하기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도 만났다. 헤인스 국장은 12일 방한하기 앞서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3국 정보기관장 회의를 하며 박 원장과 대면한 바 있다.

헤인스 국장의 광폭 행보는 바이든 정부의 새 대북 정책의 발표를 앞두고 한반도 정세를 파악하는 동시에 한국과 대북 정보 교류를 하려는 목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헤인스 국장은 이날 문 대통령을 예방하고 서 실장과 또 한 번 면담한 뒤 출국할 예정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