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전 국민 지원금 고수 “2차 추경 최대 35조원”

與, 전 국민 지원금 고수 “2차 추경 최대 35조원”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21-06-23 00:20
업데이트 2021-06-23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위 70%+캐시백’ 정부안도 논의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출마한 박완주 의원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출마한 박완주 의원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22일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한다는 것이 당의 원칙”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소득 상위 30%를 제외하는 안을 추진하자,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다만 하위 소득 70%에 지급하고 신용카드 캐시백을 전 국민에게 주는 정부안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의 ‘하위 소득 70% 지급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전 국민 지급에 대해 당정 간에 논의를 시작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다만 그는 “하위 70%를 지급하고 이와 함께 신용카드 캐시백을 전 국민에게 주겠다는 정부안은 어떻게 보면 당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해 선별 지원 가능성은 열어 뒀다.

박 의장은 앞서 원내대책회의에서 재난지원금 등에 쓰일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에 대해 “대략적 추경 규모는 33조원에서 35조원 정도가 될 것”이라며 “일부는 국가채무 상환에 쓰일 것이며 이에 따라 추경 가용자원은 국비, 지방 교부금 등을 합치면 대략 33조원 내로 추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 피해 지원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등 지원 정책을 통해 집행될 것”이라며 “방역과 백신 접종 보강을 위해 백신 구매에 차질 없도록 1, 2차 접종 외에도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에 대비하는 비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정은 7월 중 추경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선별 지원 가능성과 관련해 “그것은 정부 입장이다. 그러한 보도는 정부발일 뿐”이라며 “우리 당은 한 번도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입장을 바꾸거나 철회한 적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6-23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