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인싸] 4無 긴급자금 수혈, 자영업자 희망 끈 되길/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

[서울 인싸] 4無 긴급자금 수혈, 자영업자 희망 끈 되길/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

입력 2021-06-22 20:18
업데이트 2021-06-23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
우리나라 소상공인은 약 620만명으로 서울에만 약 130만명의 소상공인이 우리 곁에서 가계와 경제를 책임지며 살아가고 있다. 이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소비 증가가 고스란히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소상공인 매출은 전년 대비 절반 가까이 뚝 떨어졌고, 소상공인 3명 중 1명은 폐업을 생각한다는 답변까지 나왔다. 업종별로 많게는 매출이 70% 이상 감소한 곳도 있어 현장 상황은 생각보다 더 심각하다.

그동안 서울시는 폐업을 막고 매출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펼쳐 왔지만 상황이 빠르게 좋아지지는 않았다. 이에 서울시가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소상공인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조건과 부담을 최소화 한 ‘4無 안심금융’ 지원이 바로 그것이다. ‘4無’는 말 그대로 이자 없고, 보증료 없고, 담보 없고, 종이 서류 없는 대출이다. 다시 말해 무이자와 무보증료로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고, 복잡한 서류 제출이 없어 대출실행에 소요되는 시간과 과정을 최소화하며, 대출 문턱을 낮추기 위해 무담보로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은행, 정부ㆍ지자체 등에서 저리 대출을 내놓았지만 소상공인들에겐 대출금은 제쳐 두고라도 소액의 이자조차도 큰 부담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9일 시작된 4無 조건의 긴급자금 대출은 하루 평균 대출신청이 2000건을 넘을 정도로 코로나19가 소상공인들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증명하고 있다.

이번 자금지원 규모는 총 2조원, 업체당 2000만~1억원까지 융자가 가능한데 1년 동안은 무이자로 2년차부터는 평균 연이자의 절반가량인 0.8%를 서울시가 대신 부담하는 방식이다. 1억원을 대출했다면 이자 등 아낄 수 있는 금액은 5년간 710여만원에 달하게 된다.

아울러 이번에 특별히 준비한 것 중 하나는 대출이자 연체 등 부득이한 상황으로 신용도가 하락한 소상공인 전용 자금 1000억원을 별도로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은행의 높은 문턱을 넘지 못해 제2금융권, 사채 등 고리대금을 써 신용불량 상황까지 가기도 하고, 정책금융 지원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이 저신용 소상공인들도 동일하게 4無 조건으로 2000만원까지 융자받을 수 있다. 융자 신청은 종이 서류 없이 온라인으로 가능한데, 이 또한 시간이 곧 돈인 소상공인을 위한 것이다.

서울시의 긴급자금수혈이 소상공인을 위한 만능통치약이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서울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뿌리이자 실핏줄인 소상공인의 막혔던 자금 숨통을 틔우고 다시금 일어날 수 있는 작은 힘을 줄 수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작은 힘이나마 보태서 서울의 130만 소상공인들이 코로나의 기나긴 터널을 하루빨리 빠져나와 골목상권이 다시 활기를 찾을 그날을 기대해 본다.

2021-06-23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