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월 “인플레 무서워서 선제적 금리인상 하진 않을 것”

파월 “인플레 무서워서 선제적 금리인상 하진 않을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23 07:18
업데이트 2021-06-23 0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재개 영향 받은 분야만 급등”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최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대해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장기적으로 2%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견해를 재확인했다. 사진은 파월 의장. AP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최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대해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장기적으로 2%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견해를 재확인했다. 사진은 파월 의장. AP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이끄는 제롬 파월 의장은 22일(현지시간) 물가상승세가 예상 이상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물가 우려에 따른 선제적 금리인상은 없다고 못 박았다.

파월 연준의장은 22일(현지시간) 하원의 청문회에 출석해 “광범위하고 포용적”인 고용회복을 촉진한다는 의도를 재확인하며 앞으로 인플레이션이 무서워서 금리를 너무 빨리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이 오버슈팅된 상당히 많은, 아니면 모든 분야는 중고 자동차나 트럭처럼 경제 재개의 영향을 직접 받은 분야들”이라며 “이러한 영향이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컸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지속적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을 비롯한 연준 고위 인사들은 최근 심상치 않은 물가상승을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했으나, 지난 15∼16일 연방시장공개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는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종전 2.4%에서 3.4%로 대폭 상향 조정했다.

연준은 이번 FOMC 회의 후 내놓은 점도표를 통해 금리인상 전망 시기를 2023년으로 앞당기기도 했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청문회에서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시작될 가능성을 두려워해 금리를 선제적으로 인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최근 물가상승 움직임이 경제 재개의 직접 영향을 받은 분야에서 초래된 것인 만큼 반드시 금리를 올려야 하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 파월 의장의 진단이다.

따라서 연준이 “노동시장의 광범위한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한 완화적 정책을 계속해야 한다고 파월 의장은 덧붙였다.

그는 “실업률 숫자만 살피지는 않을 것”이라며 “모든 종류의 지표들을 볼 것이다. 회복의 혜택이 좀 더 완전하게 공유되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위원들은 연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잃어 버린 일자리를 복구한다는 약속과 오르는 인플레이션 위험 사이 균형을 잡을 방법을 물으며 압박했다.

오하이오주의 짐 조르단 하원의원은 “고용은 불안하고 인플레이션은 높아졌다”며 “뭔가는 포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