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스타그램 “신규 가입 10대 계정 비공개” 성인 접근 막는다

인스타그램 “신규 가입 10대 계정 비공개” 성인 접근 막는다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7-28 20:54
업데이트 2021-07-29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루밍 등 범죄로부터 청소년 보호
기존 가입자들도 비공개 전환 유도
페이스북과 함께 청소년 광고 제한
이미지 확대
인스타그램의 새 정책에 따라 16세 미만 청소년이 가입한 경우 계정이 자동으로 비공개 설정된다. 인스타그램 제공
인스타그램의 새 정책에 따라 16세 미만 청소년이 가입한 경우 계정이 자동으로 비공개 설정된다.
인스타그램 제공
인스타그램이 새로 가입하는 10대 청소년 계정의 기본 설정을 비공개로 하기로 했다. 또 유해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올려 경고를 받은 성인의 미성년자 계정 접근을 제한하기로 했다.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온라인 그루밍 등 각종 범죄로부터 보호하겠다는 조치다.

인스타그램은 27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소년 보호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주부터 서비스 국가에 따라 16~18세 미만 청소년 신규 가입자의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하는데, 이 경우 계정 사용자로부터 접근을 허락받은 사람만 게시물을 볼 수 있게 된다. 이미 전체 공개로 계정을 운영하는 기존 10대 가입자의 경우 비공개 계정 전환 방법과 장점을 안내할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은 줄곧 온라인상 청소년의 안전과 정신건강 보호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청소년 사용자에게 낯선 성인이 접근해 부적절한 메시지를 보내거나, 채팅으로 약점을 잡은 뒤 이들을 성적 노예나 돈벌이 목적으로 악용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인스타그램이 13세 미만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한 뒤 정치권을 중심으로 청소년 보호 방안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유해 콘텐츠 등을 올려 반복적으로 경고를 받은 성인은 미성년자 계정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된다. 인스타그램은 “실제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고도 18세 미만인지 알아낼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의 게시물 중 생일 축하 글과 댓글에서 나이를 가늠하는 식이다.

또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함께 10대를 위주로 하는 타깃 광고에도 제한을 두기로 했다. 이에 따라 광고주들은 18세 이하 청소년의 경우 나이와 성별, 위치에 기반한 광고만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10대 사용자와 부모, 의원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인스타그램 사용 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7-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