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조국 자녀 특혜 의혹 제기 ‘부메랑’… 곽상도, 징계 전 스스로 꼬리 자르기

文·조국 자녀 특혜 의혹 제기 ‘부메랑’… 곽상도, 징계 전 스스로 꼬리 자르기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9-26 22:34
업데이트 2021-09-27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들 거액 퇴직금엔 ‘모르쇠’로 일관
국민의힘 출당 여론 커지자 거취 결단
문준용 “대통령 자식 공격 칼 되돌아와”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vs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vs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전격 탈당한 것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근무했던 아들 병채(32)씨의 ‘퇴직금 50억원’ 논란을 확산시키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동안 곽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등에게 던진 특혜 의혹이 ‘부메랑’이 돼 국민의힘에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자 스스로 ‘꼬리 자르기’를 감행한 것이다.

곽 의원 아들의 퇴직금 논란이 확산되자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곽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방미 중인 이준석 대표가 “거취 문제를 신속 정리해야 한다”면서 김기현 원내대표에게 빠른 결론을 내려 달라고 한 만큼 중징계가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최고위 직전에 곽 의원이 먼저 탈당계를 제출하며 자진 탈당 형식으로 마무리가 됐다. 추경호 원내수석은 “탈당계는 정당법상 제출하면 즉시 발효된다”면서 “당으로선 이미 당을 떠난 분에 대해 (징계) 절차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당 내부에서는 여권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공격할 호재로 여겨졌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에서 곽 의원과 원유철 전 원내대표 등 야권 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되자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특히 곽 의원은 앞서 “아들의 월급은 250만원에 불과하다”고 해명했지만 퇴직금 액수가 공개되면서 오히려 국민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분노를 더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곽 의원이 퇴직금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내로남불’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커졌다. 곽 의원은 그동안 문준용씨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등 여권 인사의 자녀 특혜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정치적 영향력을 키워 왔다. 당장 문씨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곽 의원은 대통령 자식 공격으로 주목받았다. 하필이면 이번에는 자기 자식이 연관됐다”면서 “자기가 던진 칼이 되돌아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부에서 출당 요구가 이어진 것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대선 주자인 홍준표 의원 측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읍참마속’을 촉구했고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거취에 관한 결단을 촉구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9-27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