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친절한 ‘서초씨’와 참 쉬운 키오스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어르신 교육 앱 ‘서초톡톡C’ 인기
카페·공항·병원 등 무인기기 연습


서울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개발한 어르신 키오스크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서초톡톡씨(C)’의 화면.
서초구 제공

“맥도널드의 키오스크(무인주문기기) 앞에서 척척 주문하는 내 모습에 손주도 놀랬어요. 이제 어디가도 자신감이 생기고 활기가 넘쳐요.”

서울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개발한 어르신 키오스크(무인기기)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앱) ‘서초톡톡씨(C)’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6일 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출시된 ‘서초톡톡C’는 5000건 넘게 다운로드됐다. ‘서초톡톡C’는 ‘톡톡, 누른다’와 ‘컴퓨터(Computer) 또는 씨(氏)를 합친 용어다. ‘톡톡씨’와 만나면 누구나 쉽고 즐겁게 키오스크를 배우며 체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약자와의 동행’ 사업의 하나다.

앱을 통해 자신의 휴대전화에서 키오스크 사용법을 쉽게 배우고 실제 주문하는 것처럼 연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페 메뉴를 누르면 “카페 메뉴 주문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식사하실 장소를 선택해주세요”라는 음성 안내와 함께 실제 카페에 있는 키오스크와 비슷한 화면이 뜬다. ‘매장에서 먹기’ 또는 ‘포장 하기’를 선택하면 음료 선택 화면으로 넘어간다. 음료를 선택하면 결제하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다. 카페 외에도 ▲무인민원발급기 ▲패스트푸드 ▲고속버스 ▲ATM기 ▲KTX발권 ▲병원 등 상황별로 구성됐다. 앱 설치방법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서초톡톡C’를 검색해 무료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이와 함께 구는 키오스크 사용 안내영상을 시니어 유튜브 채널 ‘서초할마할빠이야기’에도 올려 어르신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앱이다”, “어르신들이 키오스크 기능을 익히기 좋아요”는 반응이 이어졌다.

앞서 구는 2019년부터 복지관, 동주민센터, 정보기술(IT)교육센터 등에서 대형 키오스크를 통해 교육을 진행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대면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앱을 개발했다. 한편 구는 서울시 평생학습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 전국 58곳에 키오스크 교육시스템 관련 자료를 제공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어르신 등 디지털 약자를 배려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편리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09-27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