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21 상생형 지역 일자리 포럼’ 개최

‘2021 상생형 지역 일자리 포럼’ 개최

박찬구 기자
입력 2021-12-08 15:46
업데이트 2021-12-08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노사발전제단 곧동
노사민정 참여, 지금까지 8개 지역 9건 상생협약 체결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업”

고용노동부. 연합뉴스
고용노동부. 연합뉴스
현 정부 국정과제인 일자리 경제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2021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이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렸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노동자와 기업, 지역주민,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개념이다. 이날 포럼은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노사발전재단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지금까지 노·사·민·정이 함께 참여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을 위해 모두 8개 지역에서 9건이 상생협약이 체결됐다. 2019년 1월 광주를 시작으로 밀양, 횡성, 부산, 군산, 구미, 신안, 대구 등으로 확산됐다.

노동부에 따르면 상생협약 체결지역 가운데 광주와 밀양, 횡성, 군산, 부산 등 5개 지역에서는 지난 10월말 기준으로 9081억원에 이르는 투자가 이뤄져 1300여개의 직접 일자리를 만드는 성과를 보였다.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일자리 중심의 국정 운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업”이라면서 “사회 양극화와 지역소멸 위기 등을 극복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서 앞으로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경덕 노동부 장관은 축사에서 “지역이 중심이 돼 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당면한 노동시장의 과제를 기회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현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상생형 일자리 선정 지역 5곳과 협약 체결후 사업신청 준비지역 3곳, 모델개발 초기단계 지역 11곳에 대해 사업 추진 진행 상황과 성과를 점검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