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빨리 대피해” 마지막까지 대피 돕던 아울렛 직원 의식불명

“빨리 대피해” 마지막까지 대피 돕던 아울렛 직원 의식불명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9-26 21:18
업데이트 2022-09-26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전 현대아울렛 시설 관리 40대 직원 중태

방재실 앞에서 질식해 쓰러진 채 발견
화재 발생 1시간 만…병원 후송, 의식 없어
“방재실 남아 동료에 알리고 방송하려 한듯”
화재로 7명 숨지고 1명 중태…110명 대피
이미지 확대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현장서 실종자 1명 숨진 채 발견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현장서 실종자 1명 숨진 채 발견 26일 오전 발생한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된 실종자 한 명의 시신이 운반되고 있다. 2022.9.26 연합뉴스
대형 화재가 발생한 현장에서 동료 직원들에게 화재 사실을 알리며 끝까지 대피를 도왔던 대전현대프리미엄아울렛 직원이 정작 본인은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고 연기에 질식해 의식불명에 빠진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26일 대전시 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 사고에서 중태에 빠진 40대 시설 관리 직원은 화재가 발생한 것을 처음 인지하고 지하에 있던 직원들의 대피를 유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대피하지 못한 상태에서 방재실 앞에 질식해 쓰러져 있는 것을 현장에 출동한 구조대가 화재 발생 1시간 만에 발견해 병원으로 옮겼다.

그는 현재 의식이 없는 상태다.
이미지 확대
26일 오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대전소방본부 제공
26일 오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대전소방본부 제공
이승한 대전유성소방서 현장대응2단장은 “이 직원이 방재실에 남아서 다른 직원들에게 연락을 돌리는 한편 소방시설 점검도 하고, 실내 방송도 하려고 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7시 45분쯤 현대아울렛 대전점 지하 주차장에서 큰불이 나 7명이 숨지고 이 직원이 중상을 입었다. 불이 나자 인근 숙박동 투숙객과 종사자 등 110명이 대피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이날 불은 지하 1층 주차장과 연결된 하역장 근처에서 시작됐다.

하역장 주변에 의류 등 가연성 물질이 많아 불길이 한순간에 번진 것으로 소방당국은 보고 있다.

대전시소방본부와 목격자 등에 따르면 아웃렛 지하주차장 지하 1층 하역장 근처에서 불꽃이 치솟으면서 불이 났다.

목격자는 “‘딱딱딱’ 소리가 들렸는데, 얼마 되지 않아 하역장 끝편에서부터 검은 연기가 급격하게 많아졌다”면서 “순식간에 내가 있는 쪽으로 몰려와 급히 대피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26일 아침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소방대원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스1
26일 아침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소방대원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이미지 확대
26일 대전 유성구 용산동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화재로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지하에서 뿜어져 나오는 유독 가스로 119 구조대원들이 실종사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2.9.26  연합뉴스
26일 대전 유성구 용산동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화재로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지하에서 뿜어져 나오는 유독 가스로 119 구조대원들이 실종사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2.9.26
연합뉴스
당시 지하실에서 근무하던 근무자는 8명으로, 이 가운데 7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1명은 중태에 빠진 40대 시설 직원이다. 이들은 택배·청소·방재 업무 관련 관계자들로 파악됐다.

아웃렛 개장 전이라 외부 손님은 없었고, 월요일 아침 시간이라 하역장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현장 정리가 끝나는 대로 화재 원인과 함께 스프링클러 등이 제대로 작동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다.

현대아울렛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3∼12일 현대아울렛이 자체적으로 민간업체에 맡겨 진행한 소방점검 때 24건이 지적됐다.

당시 지하 1층 주차장 화재 감지기 전선이 끊어졌거나 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장 주변에 설치된 화재경보기 경종과 피난 유도등 등도 교체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경찰은 27일 오전 10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소방 등과 합동 감식에 들어간다.
사망 7명 발생한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사망 7명 발생한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26일 오전 대전 유성구 용산동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지하에서 발생한 화재로 총 7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 이날 오후 4시20분께 소방 구조대원들이 현장에서 발견한 사망자를 구급차로 이송하고 있다. 2022.9.26 뉴스1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