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김정은 딸 공식행사? 특이하나 근거 없다”

통일부 “김정은 딸 공식행사? 특이하나 근거 없다”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9-27 13:02
업데이트 2022-09-27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9)로 추정되는 소녀. 데일리메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9)로 추정되는 소녀. 데일리메일
통일부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로 추정되는 소녀가 공식행사에 모습을 드러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관련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김정은의 딸이라는 보도에 대해 어떤 근거를 갖고 있지는 않다”며 “현재까지 그런 정보가 없어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그 소녀가 클로즈업된다든지 리설주 여사와 대화를 하고 복장이 다른 출연자와 다르다는 특이한 측면은 있었지만 그렇게 공개적인 장소에서 공개를 할까라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답변은 외신 보도의 신빙성을 낮게 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23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중국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9)가 지난 9일 북한 정권 수립 74주년 경축 행사 무대에 처음 등장했다고 주장했다.

김주애로 추정되는 소녀는 김 위원장과 부인 리 여사를 위한 공연에서 노래하던 아이들 중 한 명이었다. 중국 전문가들은 소녀에게 몇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리 여사가 공연이 끝난 뒤 말을 걸었다는 것, 북한 국영 방송의 카메라가 수시로 클로즈업했다는 점이다. 미국의 북한 전문가인 마이클 매든 스팀슨센터 객원연구원은 “김 위원장의 딸이 올해 거의 10살이 됐을 것인데, 이는 방송 영상에 나온 소녀와 비슷한 나이”라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김정은의 자녀를 두고 3명설 등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북한이 공식적으로 발표하거나 알려진 바가 없다”며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고 밝혔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